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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 (Game Sound) 2/NDS

만져라 메이드 인 와리오 사운드트랙 OST (WarioWare: Touched! Soundtrack)

by 치키치키박 2024.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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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져라 메이드 인 와리오 사운드트랙 OST

 

 

 

MV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FuAdnBuxxvWyg9NcpG9gYBCfudmjhW6k&si=aMd7V7urVShG-mdu

OST 플레이 리스트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메이드 인 와리오 시리즈의 4번째 작품.

메이드 인 와리오의 인기에 힘입어 DS 출시와 함께 동시발매되었다. 이때는 게임보이 어드밴스 소프트인 돌려라 메이드 인 와리오가 나온지 얼마 되지도 않은 시기(2004년 10월)인데, 실제로 이와타 사토루의 인터뷰를 보아 동시 제작을 했다고 한다. 정확히는 돌려라-만져라 2팀으로 나눠서 제작했으며, 캐릭터들에 유의미한 차이[3]가 있는 것도 이 때문. 후속작인 춤춰라 메이드 인 와리오 역시 Wii 런칭 타이틀 게임으로 2006년 발매되면서 모여라 포함 3년만에 5시리즈라는 경이로운 발매 텀을 기록했다.

메이드 인 와리오 초대작이 버튼을 십분 발휘한 게임, 돌려라가 센서의 회전을 이용한 게임이라면, 만져라는 DS의 특징이자 전부라고 할 수 있는 터치의 기능을 활용한 게임들을 수록하고 있다. 시리즈 최초로 100만장을 넘겨 큰 수익을 봤지만 게임성 자체는 전작보다 뒤떨어진다고 평가받는다. 실제로도 전작의 참신한 센스가 많이 사라졌고, 무조건 터치를 쓰게 만드는 게임들로 채워져 있어 약간 지루한 감이 있는데 돌려라 메이드 인 와리오에서는 회전센서 외에도 버튼을 이용해 플레이하는 게임들도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다소 아쉬운 점이다. 또한 미니게임 수가 190개라는 부족한 수[4]와 이에 비례해 100% 달성 시간이 짧은 것도 단점. 돌려라에 주력 제작진들이 매진한 결과 만져라는 상대적으로 약간 부족한 게임이 되어버린 것도 이 때문이다.

그래도 돌려라가 많이 돋보여서 부족해보일 뿐 평가가 아주 나쁘지는 않다. 점차 하면 할수록 본 게임과 우주선에서 튀어나오는 미니요소까지 눈이 안 갈려도 안 갈 수가 없는 구조, 닌텐도 DS를 100% 활용하는 시스템 덕에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고 금세 적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 인기를 끌었다. 실제로 밀리언셀러를 달성했으며, 슈퍼 마리오 64 DS와 함께 닌텐도 런칭 타이틀 역할을 해내는 데는 성공했다.메이드 인 와리오 시리즈의 4번째 작품.

메이드 인 와리오의 인기에 힘입어 DS 출시와 함께 동시발매되었다. 이때는 게임보이 어드밴스 소프트인 돌려라 메이드 인 와리오가 나온지 얼마 되지도 않은 시기(2004년 10월)인데, 실제로 이와타 사토루의 인터뷰를 보아 동시 제작을 했다고 한다. 정확히는 돌려라-만져라 2팀으로 나눠서 제작했으며, 캐릭터들에 유의미한 차이[3]가 있는 것도 이 때문. 후속작인 춤춰라 메이드 인 와리오 역시 Wii 런칭 타이틀 게임으로 2006년 발매되면서 모여라 포함 3년만에 5시리즈라는 경이로운 발매 텀을 기록했다.

메이드 인 와리오 초대작이 버튼을 십분 발휘한 게임, 돌려라가 센서의 회전을 이용한 게임이라면, 만져라는 DS의 특징이자 전부라고 할 수 있는 터치의 기능을 활용한 게임들을 수록하고 있다. 시리즈 최초로 100만장을 넘겨 큰 수익을 봤지만 게임성 자체는 전작보다 뒤떨어진다고 평가받는다. 실제로도 전작의 참신한 센스가 많이 사라졌고, 무조건 터치를 쓰게 만드는 게임들로 채워져 있어 약간 지루한 감이 있는데 돌려라 메이드 인 와리오에서는 회전센서 외에도 버튼을 이용해 플레이하는 게임들도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다소 아쉬운 점이다. 또한 미니게임 수가 190개라는 부족한 수[4]와 이에 비례해 100% 달성 시간이 짧은 것도 단점. 돌려라에 주력 제작진들이 매진한 결과 만져라는 상대적으로 약간 부족한 게임이 되어버린 것도 이 때문이다.

그래도 돌려라가 많이 돋보여서 부족해보일 뿐 평가가 아주 나쁘지는 않다. 점차 하면 할수록 본 게임과 우주선에서 튀어나오는 미니요소까지 눈이 안 갈려도 안 갈 수가 없는 구조, 닌텐도 DS를 100% 활용하는 시스템 덕에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고 금세 적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 인기를 끌었다. 실제로 밀리언셀러를 달성했으며, 슈퍼 마리오 64 DS와 함께 닌텐도 런칭 타이틀 역할을 해내는 데는 성공했다.

 

 

곡분석 

 

터치!는 사카모토 요시오와 기타니시 료이치가 프로듀싱하고 아베 고로, 스기오카 타쿠, 히로사와 데루유키가 감독을 맡았다. 게임의 음악은 마쓰나가 마사노부와 바바 야슈히사가 작곡했다

 

 

 

 

일본판
북미판

 

 

WarioWare: Touched!
WarioWare: Touched!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Masanobu Matsunaga
Yasuhisa Baba
Masaru Tajima

 

Release Date [출시날짜]


JP: December 2, 2004
NA: February 14, 2005
AU: February 26, 2005
EU: March 1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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