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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Sound)/음향 이야기

음향 엔지니어(Sound Engineer) 이야기 / 우리가 듣는 음원은 어떻게 제작 될까?

by 치키치키박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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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치키치키박입니다. 

우리가왜 이런 음향이론을 배우는지 또한 이걸 배워서 어따써먹어야하는지

그건 알고 가야할거같아서 대표적인직업인 사운드 엔지니어의 대한 설명을 서술하였습니다!!

 

 

자시작해 볼까요?

 

 

 

 

사운드 엔지니어

 

 

음향 엔지니어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

 

 

사운드 엔지니어링은 음악, 영화, TV, 게임 등의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 학위나 자격증 취득: 대학교에서 음악, 음향, 사운드 엔지니어링 등과 같은 전공을 공부하거나, 사운드 엔지니어링 전문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경험 쌓기: 음악 스튜디오, 라이브 음악 공연장, 방송국 등에서 일하면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은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습과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3. 전문 장비에 대한 이해와 사용 능력: 사운드 엔지니어링에 사용되는 장비들은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장비들에 대한 이해와 사용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장비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수 많은 실험과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 능력: 사운드 엔지니어는 많은 다른 사람들과 일하게 됩니다. 음악가, 프로듀서, 감독, 기술자, 고객 등 많은 다양한 사람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5. 계속해서 배우기: 사운드 엔지니어링 분야는 빠르게 발전하고 변화합니다. 그러므로 일상적인 업무 수행 외에도 새로운 기술과 도구, 트렌드를 학습하고 적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라서 학력과 경력, 지속적인 학습과 노력으로 사운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MUSIC (뮤직)

▶Post Productuon (포스트 프로덕션)

▶Foley Artist / Sound Designer  (폴리 아티스트 / 사운드 디자이너)

▶System Engineer VS Operating Engineer   (시스텀 엔저니어 VS 아퍼레이팅 엔저니어)

 

 

 

 

 

 

MUSIC (음악)   :   뮤직

 

사운드 엔지니어는 음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그들은 음향 기술 및 장비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라이브 공연, 녹음, 혼합, 마스터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음악 제작에 기술을 적용합니다.

 

음악 제작에서 사운드 엔지니어는 녹음 스튜디오에서 녹음 장비를 조작하고, 녹음 및 혼합 세션을 지도합니다. 라이브 공연에서는 PA 시스템, 모니터링 장비 및 마이크를 설치하고 조작하여 공연을 원활하게 진행합니다.

 

사운드 엔지니어는 또한 녹음 과정에서 믹싱과 마스터링을 담당합니다. 믹싱은 다른 음원을 조합하여 하나의 최종 음원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마스터링은 최종 믹스를 다듬고 향상시켜 최종 녹음물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사운드 엔지니어는 또한 음악 프로듀서와 협력하여 음악 제작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음악 프로젝트를 관리하며, 음악에 필요한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음악 분야에서 사운드 엔지니어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음악을 더욱 풍부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Post Productuon : (포스트 프로덕션)

 

음향 엔지니어링에서 Post Production(포스트 프로덕션)은 녹음 작업 후에 이루어지는 단계로, 녹음된 음원의 편집, 믹싱, 마스터링 등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 중 가장 일반적인 작업 중 하나는 믹싱(Mixing)입니다. 믹싱은 다수의 음원 트랙을 합쳐 하나의 음악 트랙으로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음악 트랙의 볼륨 조정, 이퀄라이징(Equalizing), 컴프레싱(Compressing)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음악의 균형과 일관성을 조절합니다.

 

또한,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마스터링(Mastering)이라는 작업도 중요합니다. 마스터링은 믹싱 작업 후 마지막 단계로, 녹음된 음악을 최종적으로 마무리하여 출시용 음원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음악의 볼륨, 균형, 선명도 등을 조절하여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는 음원을 만듭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은 음악 녹음 작업 외에도, 영화, TV 프로그램, 라디오 등의 미디어 작업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의 음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Foley Artist / Sound Designer  (폴리 아티스트 / 사운드 디자이너)

 

음향 엔지니어링에서 Foley Artist(폴리 아티스트)와 Sound Designer(사운드 디자이너)는 모두 사람의 귀에 들리는 음향을 제작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작업 영역과 방식은 다릅니다.

 

Foley Artist는 주로 영화, TV 드라마, 게임 등에서 필요한 실제 소리를 제작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인간의 몸을 이용해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내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발소리, 걷는 소리, 옷깃소리, 문 닫는 소리 등을 직접 녹음하여 작업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화면 속 인물들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음향을 제작합니다.

 

반면에 Sound Designer는 주로 영상물의 전반적인 음향 제작을 담당합니다. 즉, 배경 음악, 효과음, 다이얼로그 등을 조합하여 영상물의 분위기나 감정을 전달하는데 필요한 음향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 다양한 소리들을 녹음하거나, 라이브러리에서 찾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Sound Designer는 음향을 조작하거나 필터링하는 등의 기술을 이용해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Foley Artist와 Sound Designer는 서로 협력하여 하나의 영상물에서 필요한 모든 음향을 제작합니다. Foley Artist는 인간의 몸을 이용하여 실제 소리를 녹음하여 제공하고, Sound Designer는 이러한 소리들을 조합하여 전체적인 분위기나 감정을 전달하는 음향을 만들어 냅니다.

 

 

 

System Engineer VS Operating Engineer   (시스텀 엔저니어 VS 아퍼레이팅 엔저니어)

 

음향 엔지니어링에서 System Engineer(시스템 엔지니어)와 Operating Engineer(운영 엔지니어)는 각각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System Engineer는 음향 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 담당자입니다. 즉, 공연장이나 스튜디오 등에서 필요한 음향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장비들을 선택하고 배치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유지보수 및 관리도 수행합니다.

 

반면에 Operating Engineer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음향 시스템의 설정, 조정 및 운영을 담당합니다. 예를 들어, 공연장에서는 라이브 음악을 재생하기 위한 PA 시스템의 레벨 조절, 이퀄라이저 및 이펙트 설정 등을 수행하며, 스튜디오에서는 녹음 시스템의 설정과 믹싱을 수행합니다.

 

시스템 엔지니어와 운영 엔지니어는 서로 협력하여 최적의 음향 시스템을 구성하고 운영합니다. 따라서, 음향 엔지니어링에서 System Engineer와 Operating Engineer 모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운드엔지니어의 나이가 중요한가?

 

 

나이는 취업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 수 있지만, 결코 취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사운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경력과 기술 수준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높더라도 경력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쌓고 발전시킨다면 충분히 취업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사운드 엔지니어링 산업은 현재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음악,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운드 엔지니어링 전문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취업 기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운드 엔지니어링 분야는 경쟁이 매우 치열하므로, 경력과 기술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과 실습, 그리고 새로운 기술과 도구에 대한 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취업 기회를 넓히기 위해 다양한 채용 공고를 찾아보고, 취업 지원서 작성과 면접 준비 등에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운드 엔지니어 종류

 

사운드 엔지니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운드 엔지니어는 음향 시스템을 설계, 구성 및 조작하여 공연이나 녹음, 방송 등에서 최상의 소리 품질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사운드 엔지니어의 분야와 관련된 직종들입니다.

  1. 라이브 사운드 엔지니어(Live Sound Engineer) : 라이브 음악 공연, 콘서트, 행사 등에서 소리를 담당하는 엔지니어입니다. 공연장의 크기, 음향 시스템, 연주자 및 노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음향을 설계하고 제어합니다.
  2. 스튜디오 사운드 엔지니어(Studio Sound Engineer) : 녹음 스튜디오에서 음악, 보이스 오버, 광고 등의 녹음 작업을 수행하는 엔지니어입니다. 녹음, 믹싱, 마스터링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최종 녹음 파일을 만듭니다.
  3. 방송 사운드 엔지니어(Broadcast Sound Engineer) : 라디오, TV, 영화 등에서 사용되는 음향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엔지니어입니다. 방송 기술 및 음향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4. 설치 사운드 엔지니어(Installation Sound Engineer) : 극장, 컨벤션 센터, 스타디움, 공공시설 등에서 사용되는 음향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엔지니어입니다. 또한, 해당 시설에서 발생하는 음향 문제를 해결하고 유지 보수를 수행합니다.
  5. 소프트웨어 사운드 엔지니어(Software Sound Engineer) : 음향 소프트웨어, 게임, 앱 등에서 음향을 담당하는 엔지니어입니다. 음향 효과 및 음악 등을 작성하고, 디지털 신호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최적의 음향을 구현합니다.

 

  6. 기술 지원 엔지니어(Technical Support Engineer)

 

기술 지원 엔지니어는 오디오 관련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제품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에게 기술 지원을 제공합니다.

사운드 엔지니어로서의 기술 지원 엔지니어는 오디오 기술 분야에서 일하는데, 주로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igital Audio Workstation, DAW),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 Interface), MIDI 장비 등과 같은 오디오 제품들에 대한 기술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들은 오디오 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적인 능력과 사용자와 원활한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주요 업무로는 오디오 제품에 대한 기술 지원, 사용자 교육 및 지원, 제품 업그레이드 및 패치, 기술 지원 문서 작성 등이 있으며, 사용자들이 오디오 제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입니다.

 

 

 

사운드 엔지니어 관련 자격증이 뭐가 있을까?

 

사운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자격증은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음향전문사(한국음향학회)나 무대예술전문인(무대음향, 문화체육관광부) 공인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업계 표준 DAW 프로그램인 프로툴즈의 국제 공인 자격증(Certified User)도 사운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필수 자격증입니다.

 

 

사운드 엔지니어 과정 | 레코드팩토리 (recordfactory.net)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위원회 | 자격검정시험 (staff.or.kr)

:: 한국음향학회 음향전문사 자격검정위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aes.or.kr)

 

사운드 엔지니어 자격증을 취득하기위해서는??

 

 
 
 
사운드 엔지니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음악, 음향, 사운드 엔지니어링 등과 같은 전공을 공부하거나, 사운드 엔지니어링 전문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음향전문사(한국음향학회)나 무대예술전문인(무대음향, 문화체육관광부) 공인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시험과 실기를 준비하고 응시합니다

프로툴즈의 국제 공인 자격증(Certified User)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시험을 이수합니다

 

 

다만 굳이 자격증이나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안받으셔도 어깨너머로 아르바이트를 통해 하시게되거나 다양한 루트로 음향 엔지니어 쪽으로 전향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한국 엔터테이먼트 취직??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사운드 엔지니어로 취업하려면 영어를 필수적으로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외국어 능력은 다양한 음향 기술과 관련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외국어 능력이 없는 경우, 글로벌 마켓 진출과 해외 아티스트와의 협업 등에서 불리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사운드 엔지니어로서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업무가 영어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꼭 필수적인 능력은 아닙니다. 한국어 능력도 업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영어 능력이 부족하더라도 다양한 음향 기술을 익히고 실력을 쌓으면 충분히 취업할 수 있습니다.

 

 

 

 

 

 

해외사운드엔지니어 vs 국내(대한민국)사운드엔지니어

 

 

해외 사운드엔지니어와 국내사운드엔지니어의 차이점은 주로 근무 환경과 시장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사운드 엔지니어링 분야가 보다 발달하고 다양한 기회가 많을 수 있으며, 전문적인 교육과 자격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국내에서는 사운드 엔지니어링 분야가 상대적으로 적고 경쟁이 치열할 수 있으며, 실력과 경험을 중시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연봉 면에서도 해외 사운드엔지니어가 국내사운드엔지니어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점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개인의 역량과 성향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느 나라에서든 사운드 엔지니어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에서 사운드 엔지리어링 강의 를 공부하는방법

 

 

온라인에서 사운드 엔지니어링 관련 강의와 자료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추천 사이트와 자료를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1. Coursera: Coursera는 유명 대학에서 제공하는 수업들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사운드 엔지니어링과 관련된 수업도 다수 제공되고 있으며, 수강료가 부담스러울 경우 audit(듣기만 가능)로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2. Udemy: Udemy는 강의를 직접 제작하여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수많은 사운드 엔지니어링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강의별로 가격과 내용이 다르므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3. Youtube: Youtube는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사운드 엔지니어링 관련 강의와 튜토리얼, 팁 등을 제공합니다. 특히 Pro Tools, Logic Pro, Cubase 등 다양한 DAW 프로그램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강의가 많이 있습니다.
  4. Sound On Sound: Sound On Sound는 전문 사운드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잡지이며, 온라인 상에서는 사운드 엔지니어링 관련 기술적인 내용을 담은 다양한 기사와 튜토리얼을 제공합니다.
  5. Gearslutz: Gearslutz는 전 세계 사운드 엔지니어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입니다. 다양한 주제로 나뉘어진 포럼에서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기술적인 내용 뿐 아니라 산업 동향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 및 자료들을 활용하여 사운드 엔지니어링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음원 제작 단계 / 뮤직 프로덕션 (The stage of music production.)

 

 

기획 >  녹음 > 에디팅 > 믹스 > 마스터링 > 유통 

 

저희가 핵심 내용은 녹음,에디팅,믹스,마스터링 과정입니다

 

우리가 듣는 음원은 어떻게 제작 될까?

 

 

우리가 듣는 음원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음원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작곡/작사: 음원의 작곡과 가사 작성이 이루어집니다. 작곡은 멜로디, 리듬, 하모니 등 음악적 요소를 조합하여 새로운 곡을 만드는 과정이며, 가사 작성은 작곡된 음악에 어울리는 가사를 쓰는 것입니다.
  2. 편곡: 작곡된 음악을 다양한 악기와 소리로 편곡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악기와 어떤 소리가 언제, 어떻게 사용될지 결정됩니다.
  3. 녹음: 작곡과 편곡이 완료된 음악을 녹음합니다. 녹음 스튜디오에서는 보컬, 악기 등을 녹음하고, 후처리 과정에서는 믹싱과 마스터링이 이루어집니다.
  4. 믹싱: 녹음된 음원의 각각의 트랙을 조절하여 하나의 음악으로 합치는 과정입니다. 각 트랙의 볼륨, 이퀄라이저, 페달, 효과음 등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노래의 전체적인 음질과 느낌을 만들어냅니다.
  5. 마스터링: 믹싱된 음원을 최종적으로 정제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음악의 볼륨과 동적 범위를 조절하고, EQ를 조정하여 음원의 균형과 명료도를 높이며, 압축과 레이미팅을 통해 음원의 품질을 개선합니다.
  6. 배포: 음원이 최종적으로 완성되면, 다양한 음악 플랫폼을 통해 배포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음원 파일의 형식과 크기를 조정하여,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재생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음악 프로듀서, 뮤지션, 녹음 엔지니어, 마스터링 엔지니어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협력하여 우리가 듣는 음원이 제작됩니다.

 

 

 

 

 

 

 

 

끝으로 ai기술에 관해서..

 

한국의 사운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도 AI 기술이 점차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향 장비의 설치나 세팅 시 AI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음향 장비나 마이크로폰의 효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음향 재생성능을 최적화하는 기술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음향 신호를 처리하거나 음향 데이터를 분석하는 AI 알고리즘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또한, AI 기술은 음악 제작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음향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컬이나 악기의 음색, 리듬, 화음 등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하고 창의적인 음악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AI 기술의 활용으로, 음향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고성능의 음향 재생이 가능해지며, 음악 제작 분야에서는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AI 기술이 사운드엔지니어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AI 기술은 사운드 엔지니어의 작업 효율성을 높여주고, 다양한 음향 효과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음악 스타일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 Pack1이라는 제품은 AI/ML 모델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올인원 AI 솔루션입니다. 이를 통해 사운드 엔지니어는 복잡한 코드 작성 없이도 AI 기반의 음악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I 기술은 사운드 엔지니어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위협하거나, 일자리를 대체하거나,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챗GPT2라는 제품은 GPT-3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자연어 생성 솔루션입니다. 이를 통해 사운드 엔지니어는 인간의 언어와 유사한 가사나 대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사나 대화가 저작권에 위배되거나, 부적절하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AI 기술은 사운드 엔지니어에게 큰 장점이 될 수도 있고, 큰 도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운드 엔지니어는 AI 기술의 발전과 변화에 적응하고, 자신의 전문성과 차별성을 강화하고, 윤리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제기준에서 말씀드리자면 저는 기회라고 생각이들고 ai가 발전되는 속도는 무섭도록빠르지만 이걸 긍정적으로 잘 활용하여 개인의발전을 위해 도구로쓰는 선에서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앞으로의  미래는 나아질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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