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사운드 (Game Sound) 8Bit/MSX

콘트라 (Contra) 사운드트랙 OST (MSX2 Soundtrack)

by 치키치키박 2024. 5. 14.
728x90
반응형

Contra / 魂斗羅(コントラ) /혼두

 

 

 

OST

 

 

 

 

장르:게임 OST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SX2판은 굉장히 늦은 1989년에 이식이 되었는데 SCC를 사용한 사운드는 일품이었지만 나머지 이식도는 당시 MSX에서 본좌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코나미의 작품이라고는 도무지 믿어지지 않는 시망 레벨. 실제로 코나미의 MSX 게임 중에서는 유일한 실패작이자 코나미 역사상 최악의 흑역사라고 일컬어진다. 콘트라 팬들 사이에서는 GB판 콘트라 스피리츠, PS용 콘트라: 레거시 오브 워, C 더 콘트라 어드벤처, GBA용 콘트라 하드 스피리츠, 그리고 최신작 콘트라 로그 콥스와 더불어 시리즈 최악의 작품이자 코나미 게임 중 가장 최악의 게임으로 흔히 꼽히며 처음부터 MSX로는 이식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평할 정도이다. 사실 아케이드판 콘트라 특성상 MSX보다는 메가 드라이브 PC 엔진 같은 기종으로 이식했어야 했다.

일단 가장 큰 문제는 MSX의 하드웨어 특성상 가로 스크롤을 구현할 수 없어서 시티 커넥션처럼 그냥 화면 전환식으로 게임을 만들어서[9] 게임성이 안드로메다로 날아갔다는 것이다. 액션성보다는 게임을 풀어가나는 요소에 중점을 둔 게임이라면 이런 화면 전환식 연출이 게임의 맥을 끊는다고 보기는 어려운데, 콘트라는 런앤건 게임으로 퍼즐성은 거의 찾아보기 힘든 100% 액션 게임이다. 화면 넘어가느라 잠깐잠깐 멈추니 맥이 뚝뚝 끊기고 재미가 반감된다. 밀려오는 적들이나 방해물들을 마음껏 쏴서 파괴하며 진행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이 본래 콘트라의 특징인데, 이 이식작에서는 어지간한 장면에서는 적들을 굳이 파괴하고 지나가는 것보다 그냥 재빨리 움직여서 화면 끝까지 도달해 다음 화면으로 진행해 버리는 것이 빠르다. 맞으면 한방에 죽는 게 아니라 라이프 제도가 도입되어 라이프가 다 떨어져야 목숨이 하나 사라지는 것이 된 탓에 한두방 정도는 맞아주면서 아예 피탄되면서 생긴 반동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기도 한다. 스피드런 영상에서는 런앤건 게임이 아니라 워킹 시뮬레이터라는 비아냥을 듣기도 할 정도. 후술하는 무기에 대한 문제점 때문에 적들을 대량으로 파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보니 이 문제점이 더욱 부각된다.

 

 

 

일본판
한국판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Arcade
Kazuki Muraoka

 

Release Date [출시날짜]

MSX2 JP: May 26, 1989

 

 

참고문헌: https://namu.wiki/w/%EC%BD%98%ED%8A%B8%EB%9D%BC(%EA%B2%8C%EC%9E%84)#s-2.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