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사운드 (Game Sound) 1/NES

[NES] 그라디우스 (Gradius) 사운드트랙 OST (Soundtrack)

by 치키치키박 2024. 5. 31.
728x90
반응형

Gradius グラディウス

 

 

 

OST

 

 

 

 

장르:게임 사운드 OST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1986년 4월 25일에 발매. 기념비적인 첫 가정용 이식작으로 당시 패미컴의 인기와 맞물려 그라디우스의 지명도와 인기를 대폭 높인 작품이 되었다. 당시 양질의 슈팅 게임이 드물었던 초기 패미컴 STG 라인업을 책임졌던 작품이기도 하다. 그 지명도 덕분에 후에 다른 코나미 게임이나 매체에서 그라디우스가 패러디되거나 인용될 땐 종종 이 패미컴판이 원본인 아케이드판마저 제치고 선택되기도 한다. 그라디우스 매니아들이 아닌 일반 라이트 게이머라면 본작이 선호되는 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 높은 지명도나 인기와는 달리 이식률은 약간 미묘한 편으로, 원작의 스테이지 7개는 어찌어찌 잘 옮겨왔지만, 그래픽과 사운드가 대폭 퇴화하고 2, 3스테이지 등의 상하 스크롤이 없어졌으며 옵션과 레이저도 원작보다 떨어지는 성능이 되어버리는 등 아케이드판을 플레이하던 유저에게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던 작품이었다. 일단 패미컴의 스펙이 그라디우스가 사용한 기판의 스펙보다 현저히 떨어지는데다가 당시 패미컴 카트리지의 용량과 코나미의 패미컴에 대한 노하우가 후기에 비해 부족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어쩔 수 없었던 면이 있다.

현재까지 길이 전해져 내려오는 전설의 비기 커맨드 코나미 커맨드가 처음 등장한 것이 이 그라디우스 패미컴판으로, 게임 중 포즈를 걸고 코나미 커맨드를 입력하면 풀 장비가 갖추어진다. 이식을 담당하던 스탭이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여 자신들이 기억하기 쉽게 일종의 디버그용 코드를 짜 놓았던 것이 탄생 배경. 당시 '게임의 비기 찾아내기'가 인기였던 것에 맞춰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발매했다고 한다. 코나미 커맨드 외에도 5000점 보너스나 1UP 보너스, 스테이지 워프, 자동연사 ON 등 다양한 비기가 숨겨져 있는 것이 특징.

초기의 저용량 인기 게임이다 보니 해적판 합팩에 'GRADING' 등의 이름으로 타이틀 로고가 지워진 채 자주 들어가기도 했다. 또한 후대에 롬 해킹이 유행할 적에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만들어 인터넷상에서 공유하던 해킹버전도 꽤 많이 나왔다. 그냥 마리오 머리만 붙인 마리디우스라든가, 그래픽을 보다 아케이드풍으로 바꾼 해킹롬도 나왔다.

일본에서는 당시 판매 중이었던 '아르키멘데스(アルキメンデス)'라는 컵라면 상표의 판촉용으로 제작된 "그라디우스 아르키멘데스 편(グラディウス アルキメンデス編)" 공식 버전이 비매품으로 유통된 적이 있다. 아르키멘데스 컵라면을 사서 응모권을 보내면 한정판 롬 카트리지를 받을 수 있었으며 4,000명에게 증정되었다. 풍문에 따르면 아르키멘데스라는 컵라면 자체는 저 물을 안 끓여도 된다는 점 때문에 비싼 것 치고는 무척 맛이 없었던 관계로 무슨 청보 팬더표 라면마냥 그냥 묻혀버렸다.# 다만 이 그라디우스 아르키멘데스 편만은 수집가들 사이에서 비싸게 팔리는 레어 카트리지로서 이름을 남기고 있다.

게임 자체는 별로 다를 게 없고 그냥 파워 업 캡슐이 저 아르키멘데스 컵라면으로 나오는 것. 즉 빅 바이퍼가 컵라면을 먹고 파워 업을 한다.(…) 원래 애니메이션이 없는 파워 업 캡슐이었지만 여기서는 컵라면 뚜껑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 특징. 또 클리어시 나오는 엔딩 메시지가 '키워드는 게임 스낵 아르키멘데스로 파워업!'같은 식으로 달라져 있다.

FC 그라디우스의 AC화 패치를 배포하는 곳이 있다. IPS 패치 형식이며 노란 파일을 순서대로 패치하면 OK. 옵션이 4개까지 달리는 등 잘린 요소들이 거의 다 부활했다. 거기에 버블 시스템 기동 화면 및 모닝 뮤직까지 재현한 패치도 있다. 재현한 영상. 90초 정도 남았을 때 PRESS START 표시가 뜨며 SELECT 버튼으로 숨길 수 있다.

쌍문동 우주오락실에 이 패미컴판 그라디우스를 마개조한 버전이 들어가 있는데, 캡슐을 얻어도 게이지 부분의 색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문제점이 있으며 스테이지 2 이후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고 강제로 게임이 종료된다. 괴이하게도 캡슐을 얻으면 할렐루야라는 음성이 나온다.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Miki Higashino

 

Release Date [출시날짜]

1986년 4월 2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