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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 (Game Sound) 8Bit/NES

[NES] 록맨4 (Mega Man 4) 사운드트랙 OST (Soundtrack)

by 치키치키박 2024.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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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판 / 북미판 / 유럽판 Mega Man 4 / ロックマン4 新たなる野望!! / 록맨4 새로운야망!! / 메가맨4

 

 

 

음향개선

 

 

OST

 

 

 

 

장르: 게임 OST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1991년 12월 6일, 패미컴으로 발매된 클래식 록맨 시리즈 4번째 작품.

Dr. 코사크가 첫 등장하는데, 출시연도와 이름의 유래(Dr. 코사크 문서 참조)를 볼 때 당시 소련 붕괴가 이 인물의 등장에 한몫했다는 설이 확실시되고 있다.

전작에서 최후를 맞이한 Dr. 와일리를 대신하여 등장한 새로운 적 Dr. 코사크가 만든 8대의 로봇이 세계 8대 도시를 점령, 록맨이 이에 맞서 싸운다는 스토리의 게임. 그러나 역시 최종 보스는 죽은 줄 알았던 와일리.

1999년 10월 28일, 전작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이식되었다. 

 

 

 

음악과 사운드 (Music and Sound)

음악은 후지이 미나에(藤井 美苗)가 맡았는데 다른 시리즈에 비해 어둡고 비장하게 느껴지는 곡이 많다. 그래서 유독 4편의 음악은 다른 시리즈들과는 달리 호불호가 뚜렷하게 갈리는 편이지만, 완성도 측면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는다. 8 보스 스테이지 중 그나마 분위기가 밝은 곳은 링맨 다이브맨, 브라이트맨이다. 특히 더스트맨 스테이지나 엔딩 음악이 압권. 후속작인 록맨 5에서는 밝은 음악들을 대거 투입(?)하게 된다. 그래도 이런 분위기가 썩 나쁘진 않았는지 스컬맨 스테이지의 BGM이나 코사크 스테이지 3, 4의 배경음은 명곡으로 손꼽힌다. 그리고 록맨 2를 해 본 사람은 금방 눈치채는 것이지만, 스탭롤의 BGM이 록맨 2의 타이틀 음악을 어레인지 한 곡이다. 코사크 스테이지 3, 4 더스트맨 스테이지

타이틀 화면 음악은 게임상에서는 끝까지 듣는 것이 불가능하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무조건 음악이 끊기면서 오프닝으로 넘어가기 때문.

SE는 기존 패미컴판 록맨과는 달리 상당히 다르다. 그리고 5편부터는 3편의 대다수 SE가 다시 쓰이게 된다. 단, 일부 파괴음은 데이터상 존재하지만 쓰이지 않는 편.

일시정지 효과음이 패미컴 한정 클래식 록맨 시리즈 중 다르다. 그리고 이 효과음은 이 후에 게임보이용 록맨 월드 3부터 계승하게 된다.

패미컴 한정 클래식 록맨 시리즈 중 유일하게 셀렉트 효과음이 다르다.

4편부터 적용된 스타트 효과음이 6편까지 계승되었다.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후지이 미나에

Minae Fujii

 

 

Release Date [출시날짜]

1991년 12월 6일

 

 

 

내용참고

https://namu.wiki/w/%EB%A1%9D%EB%A7%A8%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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