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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 (Game Sound) 8Bit/NES

[NES] 자우스트 (Joust) 사운드트랙 OST

by 치키치키박 2024.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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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st ジャウスト

 

 

 

OST

 

 

 

 

장르: 게임 OST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1982년에 윌리엄스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게임 Joust. 원래 아케이드 게임이었고 훗날 아타리 2600, 패미컴 등으로 이식되었다. 참고로 일본어 표기는 쟈우스트(ジャウスト). 타조인지 뭔지 모를 새를 타고 날아다니는 기사들이 말 그대로 마창시합(Joust)을 한다는 내용. 2인 동시 플레이가 가능했던 최초의 비디오게임 중 하나다. 두 플레이어가 동시에 플레이하며 서로 협력할 수도 있고, 서로 방해할 수도 있다. 자우스트의 묘미는 이 2인 플레이 모드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후 다른 비디오게임들도 적극적으로 2인 동시 플레이 기능을 탑재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큰 새(플레이어 1은 타조, 플레이어 2는 두루미)에 탄 기사로, 랜스로 무장하고 하늘을 날아다니며 적들과 싸운다. 적은 말똥가리에 탄 기사들과 각종 동물들인데, 익룡, 독수리 등 다양하다.

난이도가 어렵다기보다는 매우 짜증난다. 일단 중력 관성 너무 제대로 구현되어 있는게 문제. 한참 달리다 멈추려고 하면 절대 제자리에 멈추지 않고 초고속으로 달리다 브레이크 밟은 것처럼 미끄러지면서 멈춘다. 날아다닐 때도 마찬가지로, 한 방향으로 날다가 방향을 틀면 바로 방향을 트는게 아니라 점점 감속하면서 반대방향으로 날게 된다. 이런 점 때문에 타겟을 제대로 맞추는 게 어렵다. 참고로 적 창기사들은 반드시 위에서 밟아야 하며, 밟히거나 밑으로 들이받으면 플레이어가 죽는다. 완전히 높이가 같을 경우에는 튕겨난다. 때문에 높이 조절이 중요한 게임인데, 버튼을 누를 때마다 “말”(타조/두루미)이 날개를 쳐서 조금씩 고도가 상승하며 날개짓을 안 하면 고도가 급히 낮아진다. 때문에 높이 조절이 쉽지는 않다.적 창기사를 밟으면 알로 변하며, 알을 먹으면 점수를 얻는다. 안먹고 그냥 놔두면 다시 창기사로 부화해 덤벼든다.

스테이지가 진행되면서 점점 난이도가 어려워진다. 적 창기사들이 많아지고, 발판이 줄어들고 용암을 가로막던 발판이 사라지면서 용암에 빠져죽기도 하는 등 스테이지의 변화가 주된 원인.

그래도 인기는 많아서 PSN, Xbox 라이브 등 최신 콘솔이나 모바일 버전으로도 나오는 등 꾸준히 뭔가 나오고 있다.

플레이 스타일이 2년 후에 나온 게임 벌룬 파이트와 굉장히 비슷해서 어느 정도 모티브가 되었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이쪽은 이것처럼 짜증나는 난이도라기보다는 우정파괴 게임이라 문제다. HAL 연구소가 닌텐도 하청으로 있을 때 당시의 아케이드 게임을 패미컴으로 이식하던 중 이 게임도 이식했지만 판권관계 문제로 개발원과 연락이 안돼서 계획 자체가 붕 떠버렸기에 게임 시스템을 어레인지해서 벌룬 파이트로서 발매했다는 비화가 있다. 본 작품은 이와타 사토루가 처음으로 관여한 작품이기도 하며, 이후 개발원으로부터 허가가 떨어져 자우스트 쪽도 발매되었으나, 닌텐도가 아닌 HAL 연구소 명의로 발매되었다.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Tim Murphy

 John Kotlarik (sounds)

 

 

Release Date [출시날짜]
NES 

1987

 

 

내용참고

https://namu.wiki/w/%EC%9E%90%EC%9A%B0%EC%8A%A4%ED%8A%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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