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사운드 (Game Sound) 8Bit/NES

[NES] 타이니툰 어드벤쳐 (Tiny Toon Adventures) 사운드트랙 OST (Soundtrack)

by 치키치키박 2024. 7. 17.
728x90
반응형

Tiny Toon Adventures / タイニートゥーン・アドベンチャーズ

 

 

OST

 

 

 

 

장르: 게임 OST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초대작. 상어밥으로 납치된 뱁스 버니를 구출하는 게임이다.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3와 같은 플랫포머 게임으로 버스터 버니로 적을 밟으면서 진행하면 된다. 동료로 플러키 덕, 디지 데빌, 퍼볼 중 한 명을 데려갈 수 있는데 초기에는 버스터 버니로 진행하다가 중간에 별이 그려진 공을 얻으면 데려간 플레이어로 맞바꿀 수 있다.

디지 데빌은 고속회전으로 적과 장애물을 쓰러뜨리며 지나갈 수 있고, 플러키 덕은 활공과 헤엄, 퍼볼은 벽에 타고 올라가는 능력을 갖고 있다.

스테이지 중간에 문으로 들어가면 햄튼 피그가 당근 아이템을 정산해 주는데 당근 아이템을 얼마나 얻었냐에 따라서 보너스 라이프를 얻을 수 있다. 보스전 시작 전에 엘마이라 더프가 나와서 스토킹하듯 쫓는데 일정시간 피하면 출구가 생성되지만, 잡히면 해당 스테이지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한다.

가끔 보스전 스테이지 클리어하면 우주선이 침략하기도 한다. 일종의 보너스 스테이지며 보스전으로만 이루어져 있어서 클리어하면 3개의 라이프를 얻는다. 죽으면 얄짤없이 끝나지만 이벤트에 가깝기에 라이프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난이도는 슈퍼 마리오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극악하다. 버섯이라고 할 수 있는 라이프 아이템은 라운드 전체에서 1/2개만 나오고, 체크 포인트도 없어서 죽으면 닥치고 스테이지 처음부터 리트라이한다. 금화 포지션에 속하는 당근도 많이 나오지 않는 데다가 교환할 수 있는 곳도 한정돼있어서 잔기 올리는 것도 어렵다.

여담으로 제한시간이 있는데, 제한시간이 촉박해지면 띠로리 BGM이 짤막하게 나온다.

1, 2, 4, 7, 10, 12단계 스테이지의 BGM은 타이니 툰 메인테마 음악을 어레인지했다.
  • 초원 스테이지 (1~3단계): 기본적인 스테이지며 모든 동료로 플레이하기에 무난하다. 보스전은 지하실이며 유일하게 시간을 멈추는 아이템이 나온다. 특히나 갑툭튀 유령에서 많이 당하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보스는 진 스플라이서 박사로, 스케이트보드에 탄 상태에서 양 옆으로 와리가리하며 모루를 던지는데, 타이밍에 맞춰서 3대만 밟아주면 이긴다.
  • 바다 스테이지 (4~6단계): 4단계는 해변 스테이지, 5단계는 헤엄을 칠 수 있는 바다 스테이지로 구성돼있으며 플러키로 플레이하기 유리하다.보스전은 해적선이며, 플러키 덕의 활공으로 빠르게 갈 수 있다. 보스는 선장인데 3대 밟아주면 이긴다. 하지만 한대씩 밟을 때마다 위로 사라져서 오크통을 던지고 이후 다시 밑으로 내려온다. 둘 다 완전히 랜덤이므로 주의.
  • 숲속 스테이지 (7~9단계): 7단계는 낮이지만, 8단계는 밤으로 난이도가 좀 높아진다. 장애물을 부술 수 있는 디지나 나무를 오를 수 있는 퍼볼이 유리하다. 보스전인 동굴에서는 퍼볼만이 갈 수 있는 비밀통로가 존재한다. 보스는 늑대인간으로 패턴이 정해져있는데, 위의 발판이 오른쪽 방향으로 회전하면 왼쪽에서 튀어나오고, 그 반대인 왼쪽으로 회전할 시 오른쪽에서 나온다. 역시 3대로 죽는다. 여담이지만 당근 아이템 대신 메론 아이템이 나온다.
  • 아파트 스테이지(10~12단계):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스테이지. 10단계인 아파트는 개들이 창밖으로 쓰레기를 막 던져서 어렵고, 11단계인 폐차장에서는 드럼통 함정과 갑툭튀하는 적들이 많아서 어렵다. 보스전은 아파트 실내며, 전체적으로 퍼볼로 플레이하기 유리하다. 보스는 고릴라인데, 4개의 발판 위에 올라가있다. 때문에 고릴라 대신 새끼 고릴라를 2마리 밟으면 발판이 하나씩 떨어지는데, 8마리 밟으면 끝이다. 고릴라 자체에는 피격 판정도 없다. 여담이지만 햄튼 피그가 등장하지 않는다.
  • 하늘 스테이지 (13단계): 고고 도도의 고향인 왝키 랜드다. 유일하게 보스가 없는 단일 스테이지로, 고고 도도를 5마리 모으면 클리어. 전 스테이지에 등장하지 않았던 햄튼 피그가 마지막으로 등장한다. 초반 구역은 거리가 움직이는 발판이 많을 정도로 낙사 구간이 무식하게 넓다. 플러키가 그나마 안정성있는데, 가속도를 받지 못하는 디지는 이런 지형에는 비추천이다.
  • 별장 스테이지 (14단계): 최종보스가 있는 단일 스테이지다. 그동안 클리어하며 얻은 열쇠로 다섯 관문을 통과할 수 있는데 문제는 관문이 더럽게 어렵다…최종보스는 당연히 몬타나 맥스. 주기적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튕기는 주화와 복싱 글러브를 타고 올라가서 위에서 거들먹거리는 몬타나를 3대 밟아주면 이긴다. 주화와 최대 2개까지만 화면에 존재할 수 있으며, 글러브는 보스 체력이 1칸이면 2개로 늘어난다. 하지만 주화의 방해와 글러브의 괴상한 판정[9] 때문에 밟기가 까다로우며, 주화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글러브 2개의 합공과 주화가 합쳐져서 회피가 불가능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다. 클리어 시, 납치된 뱁스와 만나며 엔딩.

몬타나 맥스를 넉다운시키면 짤막한 에필로그가 나온 이후에 엔딩 크레딧이 나온다. 엔딩 크레딧 뒤에 THE END가 큼지막하게 나오는 게 압권.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후나하시 준
나카시마 마사에
미야와키 사토코

 

Jun Funahashi
Masae Nakashima
Satoko Miyawaki

 

 

Release Date [출시날짜]

1991년 12월 20일

 

 

내용참고

https://namu.wiki/w/%ED%83%80%EC%9D%B4%EB%8B%88%20%ED%88%B0/%EA%B2%8C%EC%9E%84#s-2.1.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