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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 (Game Sound) 16Bit/PCE

[PCE] 용호의 권 (RYUKO NO KEN) 사운드트랙 OST (Soundtrack)

by 치키치키박 2024.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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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ŪKO NO KEN / ART OF FIGHTING / 龍虎の拳

 

 

OST

 

 

 

 

장르: 게임 OST

기종 : PC 엔진  [ PCエンジン(PC Engine) / TurboGrafx-16 ]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SNK가 개발한 용호의 권 시리즈의 첫 작품.

스트리트 파이터 2의 대히트로 대전 격투 게임 장르가 아케이드 시장의 주류로 부상하기 시작하던 시기에 등장한 SNK의 히트작이다.

아케이드 1992년 9월 24일 가동.
업소용 네오지오(MVS) 롬 카세트 오픈 가격 58,000엔.
네오지오 100메가 쇼크 시리즈의 제1작으로, 용량은 102Mbit. 당시 100Mbit를 넘어선 아케이드 게임 용량은 문자 그대로 '쇼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프로듀서는 SNK 회장인 카와사키 에이키치, 디렉터는 스트리트 파이터에 참여했던 마츠모토 히로시('피니쉬 히로시' 명의로 참가)외 4명.

 

 

PC엔진으로 이식

1994년 3월 26일 발매. PC 엔진의 사실상 퍼스트 파티였던 허드슨 소프트에서 이식작업과 유통을 담당하였다. 매체는 CD-ROM2이며 아케이드 카드 전용 게임이다.

당시의 가정용 3대 기종 중에 가장 나중에 나왔다. 아케이드에서는 후속작인 용호의 권 2가 가동된 이후였기 때문에 시기적으로는 꽤 늦은 편. PC 엔진판은 당시로서는 어마어마했던 CD의 용량(540MB])과, 아케이드 카드를 사용해서 다른 두 게임기와는 차원이 다른 높은 이식도를 보여줬지만 이 쪽도 완벽 이식이라고는 할 수 없었다. 당시 네오지오가 타 가정용 기종 대비 가진 성능 우위가 어느 정도로 컸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같은 작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식도는 다른 두 기종과는 비교가 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서 캐릭터의 크기도 아케이드보다는 약간 작아졌지만 그래도 타 기종보다는 훨씬 크고 아케이드의 거대한 캐릭터가 주는 박력이 고스란히 살아있으며 타 기종에서는 삭제된 연출(얼굴이 붓는 등)도 전부 재현되어있다. PC 엔진은 확대/축소 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줌 아웃 상태에서 접근하면 줌 인 화면으로 전환되는 식으로 줌 인/줌 아웃 연출을 구현해 놓았기는 하지만 그런 것 치고는 비교적 연출도 자연스러웠다. 거기에 판정이나 타격감 등도 거의 완벽하다고 할 정도로 훌륭하게 이식되었다. 화면 상단의 게이지가 오버레이 없이 검은 공간 위에 표시되는 점은 아쉽지만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 PC 엔진판도 이랬던 것을 보면 하드웨어의 한계 때문에 어쩔 수 없었던 듯. 사운드면에서는 샘플링 음질이 아케이드보다는 다소 떨어졌지만 타 기종들보다는 선명했고 삭제된 음성도 없었으며 CD-DA를 이용한 편곡 음악의 평가도 좋았다. # 이런 높은 완성도 덕에 16비트 시대에 원작 용호의 권의 감각을 살리는데 성공한 유일한 이식작이라고 할 만 한 작품이다. 높은 이식도의 비결은 허드슨의 개발 능력이 우수했던 것도 있지만 허드슨과 SNK의 기술제휴 계약이 큰 역할을 했다. SNK는 허드슨에게 내부 개발자료를 융통해줬고 대신 허드슨은 CD-ROM을 장착한 콘솔을 개발하기 위한 노하우를 넘겨줬다는 말이 있다.

완성도는 동시대 이식작 중에서 최고였지만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시간이 너무 긴 것이 큰 단점이다. 캐릭터가 크다보니 한번에 읽어들여야 하는 데이터의 양은 많은데 1배속 CD-ROM의 전송 속도(초당 150 KB)와 데이터를 각속도가 느린 안쪽 영역에 기록하는 혼합 모드의 특성 이 겹쳐져 읽어들이는 시간이 엄청 길다. 대략 스테이지 하나 읽어들이는데 걸리는 시간은 1분 전후. 후대에 읽어들이는 시간이 너무 길다고 욕먹은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플레이스테이션판(약 15초)은 상대도 안 될만큼 어마어마하게 길다. 비슷한 시기에 며칠 앞서 발매된 아랑전설 2만 해도 하드웨어의 한계 이상으로 실제 대기시간을 줄일 수는 없으니 체감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여러가지 연구를 한 흔적이 보이지만 용호의 권은 연출이나 캐릭터의 크기 등 때문에 그런 기법을 쓰는 데도 한계가 있었지 않나 싶다.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 Composer [작곡가]

하타야 마사히코 (Masahiko Hataya /  幡谷 正彦 (はたや まさひこ)
시미즈 토시오 (Toshio Shimizu)
야마다 야스마사 (Yasumasa Yamada /  山田 泰正)

 

 

Release Date [출시날짜]

1994년 3월 26일
 

 

 

내용참고

https://namu.wiki/w/%EC%9A%A9%ED%98%B8%EC%9D%98%20%EA%B6%8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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