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
장르: 게임 OST
기종 : Sega Master System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1988년에 타이토의 쿠마가야 연구소에서 제작한 게임. 타이토의 현 로고가 처음으로 사용된 게임이다.
전체적으로 이미지가 매우 귀엽다는 평을 받았다. 표지판이나 텍스트 등으로 위치를 알려주는데, 그 미로가 수작으로 통할 만큼 완벽하다. 동네 오락실에서는 "병아리"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했으며, 심오한 난이도로 100원으로 원코인 클리어를 보기가 상당히 어려운데, 대부분 워프 타고 가다가 고난도 스테이지에서 컨트롤 미스로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 게임이었다.
주인공은 뉴질랜드의 국조 키위이지만 실제로 병아리로 착각할 정도로 대부분 병아리로 인식되고 있다. 주인공 키위새인 티키(Tiki)가 바다표범에게 잡혀간 피피(Phee-phee)와 친구들을 구하러 모험을 떠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점프 연타로 날 수 있다. MAME의 연사 설정을 활용한다면 하늘을 나는 듯한 기적을 볼 수도 있지만, 연사 설정 없이 손으로만 하려고 한다면 매우 어렵다. 이 점 때문에 당시 오락실 세대 중에는 한 손 연타 기술을 연마하는 유저들도 있었다. 간혹 고전 게임 전문 스트리머가 손을 풀 때 보이는 검지와 중지를 번갈아서 연타하는 테크닉이 바로 그것이다.
현역으로 가동될 당시 2인 1조로 옆에서 필사적으로 점프 버튼을 연타하여 날아다니는 엽기 플레이를 하는 유저들도 간혹 존재했었다. 물론 어지간히 연사를 해도 인간의 손으로는 체력의 한계 때문에 장시간 날기가 어렵다. 단, 낙하 속도를 늦추면서 억지에 가깝게 추락 도중 다른 블럭 위로 착지를 하면 살 수 있을 때는 유용하지만 상당히 어려운 기술이었다. 물론 에뮬레이터에서 연사 기능을 지원할 때 차원이 다른 이동성의 향상으로 인해 정석으로는 갈 수 없었을 루트를 가볼 수 있게 해 주었다.
처음에는 단순한 화살만 사용할 수 있지만,다른 무기 아이템을 획득하여 무기를 교체할 수 있으며, 중간에 숨겨진 루트를 찾을 수도 있으며, 버블보블과 비슷하게 영어 EXTEND를 모아서 잔기를 추가할 수도 있다.적들의 탈것(풍선 등)을 빼앗아서 탈 수도 있다. 적을 무시하고 적이 탄 탈 것 근처로 가기만 하면 타지기 때문에, 실력이 좋으면 GTA급 상황을 연출할 수 있다
워프를 타고 갈 수 있는 등으로 일종의 영구 패턴이 있어서 시간 때우기용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이 영구 패턴은 아케이드 기준으로 구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신 버전에서는 삭제되었다.
이 게임에서 영구 패턴이 실현되는 원리는 워프 존에 있는데, 워프 존 중 일부가 과거의 스테이지로 되돌아가게 하는 ZAP 요소가 있기 때문에 영구 패턴이 실행된다.
이시작
마스터 시스템 버전은 브라질 에서 이식했다.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 Composer [작곡가]
야마다 야스코 (Yasuko Yamada / 山田 靖子 (やまだ やすこ)
와타나베 야스히사 ( Yasuhisa Watanabe / 渡部 恭久)
Release Date [출시날짜]
1992년 11월 12일
내용참고
https://namu.wiki/w/%EB%89%B4%EC%A7%88%EB%9E%9C%EB%93%9C%20%EC%8A%A4%ED%86%A0%EB%A6%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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