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근접 효과(Proximity effect) : 프락시머티 이펙트
마이크 근접 효과(Proximity effect)는 마이크로폰이 소리원에 가까이 위치할 때, 저역부 주파수가 강조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카디오이드(Cardioid)나 수퍼카디오이드(Supercardioid)와 같은 지향성 마이크로폰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마이크로폰이 소리원에 가까이 위치할수록, 소리원에서 발생한 음파가 마이크로폰 캡슐에 도달하는 시간이 달라지면서 음파가 서로 간섭합니다. 이 간섭은 마이크로폰의 저역부 주파수 반응을 증가시키며, 결과적으로 강한 베이스 반응을 유발합니다.
마이크 근접 효과는 음성 녹음 등 일부 녹음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마이크로폰이 소리원에 너무 가까이 위치할 경우, 과도한 저역부 주파수 반응으로 인해 녹음 내용이 자연스럽지 않게 들릴 수 있습니다.
근접효과(Proximity Effect)란 진동판에 가까워질수록 저음 대역의 레벨이 높아지는 현상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마이크에 하이 패스 필터 스위치를 부착하거나 윈드 스크린(wind Screen)이나 팝필터(Pop Fiter)라고 불리는 커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바람은 지나가고 소리만 흡수되게끔 마이크의 머리 부분을 턱 앞에 두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마이크에 저역필터 스위치가 있다면 켜놓는 것이 좋습니다. 무지향성 마이크에서는 근접효과가 발생하지 않으며, 단일지향성 마이크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마이크로부터 출력은 평형(Balanceed)이므로,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평형 방식으로 다른 기채와 접속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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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효과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근접 효과는 마이크로폰과 소리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 때 발생합니다. 이 때, 소리원에서 발생한 소리 신호가 마이크로폰에 도달하기 전에, 주변 공기나 물체에 의해 반사되거나 산란되면서, 마이크로폰에 도달하는 소리 신호의 진폭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근접 효과라고 합니다.
근접 효과는 주로 카디오이드 방향성을 가진 마이크로폰에서 발생하며, 마이크로폰과 소리원 사이의 거리가 10cm 미만인 경우에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근접 효과는 음성 녹음이나 악기 녹음에서 자주 사용되며, 녹음된 소리가 더욱 선명하고 생생하게 들리도록 해줍니다.
마이크 근접 효과는 좋은 것입니까?
마이크로폰 근접 효과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좋은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접 효과는 마이크로폰과 소리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 때 발생하는데, 이 때 마이크로폰에 입력되는 소리 신호의 진폭이 증가함으로써, 녹음된 소리가 더욱 선명하고 생생하게 들리게 됩니다.
따라서, 음성 녹음이나 악기 녹음에서는 근접 효과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녹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접 효과가 원치 않는 잡음이나 왜곡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근접 효과가 나쁜 경우는 언제입니까?
근접 효과가 나쁜 경우는 주로 마이크로폰과 소리원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울 때 발생합니다. 이 때는 소리 신호의 진폭이 과도하게 증폭되면서, 녹음된 소리가 왜곡되거나 너무 크게 녹음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역효과를 발생시켜, 녹음된 소리가 오히려 원치 않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근접 효과가 나쁜 경우는 주변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근접 효과로 인해 주변 소음이 녹음된 소리에 더욱 선명하게 들어날 수 있어, 원치 않는 노이즈가 녹음에 섞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접 효과가 나쁜 경우에는 마이크로폰과 소리원 사이의 거리를 넉넉하게 확보하거나, 다른 방향성을 가진 마이크로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변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는 녹음할 때 주변 소음을 최대한 배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근접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까?
근접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근접 효과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폰과 소리원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거나, 마이크로폰의 감도를 조절하여 적절한 레벨로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로폰과 소리원 사이의 거리를 늘리면 근접 효과는 감소합니다. 따라서, 마이크로폰과 소리원 사이의 거리를 넉넉하게 확보하면 근접 효과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근접 효과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프램 마이크로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프램 마이크로폰은 카디오이드 패턴을 가지고 있어, 근접 효과를 상대적으로 적게 받습니다.
또한, 마이크로폰의 감도를 낮추면 근접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마이크로폰의 레벨을 천천히 조절하면서, 적절한 레벨을 찾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이크로폰 레벨을 높일 때는 주변 노이즈나 피드백 등의 원치 않는 소리가 들어갈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 장호준음향시스템 핸드북
soundguys
책 (장호준 : 음향시스템 핸드북) : 구매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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