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의 유형을 파악한다
성격의 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이를 결정짓는 데에는 표면적인 이미지나 명성에 기반한 판단이 아닌, 상대방의 내면과 성격을 깊이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람의 성격은 어린 시절의 경험과 일상적인 습관으로 형성되며, 이로 인해 반복되는 부정적인 패턴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패턴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사람이 행동을 반복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역경에 대처하는 능력, 타인과의 협력과 적응력, 인내심 및 학습능력 등을 주목하여 상대방의 상대적 강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강인함을 나타내는 신호를 보여주는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는 것이 중요하며, 독이 될 수 있는 상황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성격을 깊이 이해하고 강박적인 행동 패턴을 깨며, 개척적인 태도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야 합니다.
실패의 패턴 / 하워드 휴즈 이야기
하워드 휴즈 주니어(Howand Hughs jr.1905-1976)는 텍사스 주 휴스턴에서 성장했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 가족들의 눈에 다소 숫기 없고 어설픈 아이로 여겨졌습니다. 휴즈를 낳으며 죽을 고비를 넘긴 어머니는 다시는 아이를 낳을 수 없었고, 그래서 휴즈에게 모든 사랑을 쏟아부었습니다. 이러한 어머니의 보호 속에서 휴즈는 성장하였으며, 아버지의 부재로 인해 어머니와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던 중 1922년, 휴즈의 어머니가 서른아홉이라는 젊은 나이로 요절했습니다. 아버지 또한 2년 후 세상을 떠나면서 휴즈는 가장 가까운 친구들을 잃고 세상에 홀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후 친척들은 그의 빈자리를 채워주고 조언을 해주려 했지만, 휴즈는 예상치 못한 모습으로 변모하였습니다. 이후 자신의 독립을 선언한 휴즈는 가족 간의 갈등이 생기고, 결국 모든 인연을 끊고 홀로 LA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LA에서 새로운 열정을 갖게 된 휴즈는 영화와 비행기 조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1927년 대작 영화 <지옥의 천사들>을 제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나 감독과의 갈등으로 인해 결국 자신이 감독으로 일을 진행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예산이 치솟기 시작했습니다. 끝없는 싸움 끝에 그는 거의 모든 버서장들을 해고하고, 결국 본인이 직접 이것저것 운영해야 했습니다. 그 결과, 1930년 <지옥의 천사들>은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하워드 휴즈는 기존 체제에 맞선 늠름한 개척자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히트작을 만들어냄으로써 강인한 개인주의자로서의 전설을 남겼습니다.
휴즈의 영화 제작과 항공기 제조에 대한 업적은 그의 탁월한 재능과 열정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380만 달러의 제작비로 만들어진 영화는 200만 달러 가까이의 손실을 봤지만, 휴즈는 이를 겸손하게 받아들이고 교훈으로 삼았다. 혼자서 모든 것을 결정하려는 점이 가장 큰 실수였다고 하며, 혼자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는 깨달음을 얻었다고 말했다.
1930년대에는 휴즈의 비행 속도 분야에서의 세계 기록과 죽을 고비를 넘기는 이야기가 전설로 전해졌다. 그는 휴즈 항공기(Hughes Airecraft)를 설립하여 세계 최대의 비행기 제조사가 되기를 꿈꿔왔다. 이를 위해 당시 군대와의 대량 납품 계약을 맺어야 했고,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자 이를 위해 노력했다.
1945년, 휴즈는 1,800만 달러어치의 비행기 계약을 수주했고, 헤라클래스라 불리는 거대한 수송기를 제작하는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회사 내부의 소통 문제와 휴즈의 간섭으로 회사가 곤란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몇몇 최고위 엔지니어들은 회사를 떠나게 되었다.
휴즈의 업적은 그의 열정과 재능을 보여주는 동시에, 협력과 조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례로도 평가된다. 그의 경험은 혼자서 모든 것을 결정하려는 것은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며, 효율적인 조직과 소통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전한다.
휴즈는 회사를 바로잡기 위해 총괄 매니저를 고용했지만, 결국 총괄 매니저는 사표를 냈다. 그 후 휴즈는 총괄 매니저에게 회사 구조조정의 전권을 주겠다고 약속했으나 약속을 어기고 권위를 훼손했다. 이후 헤라클레스 프로젝트는 내부 혼란과 일정 지연으로 진행이 더딜 것으로 우려되었다.
1944년 초, 항공 촬영 정찰기 제작의 일정이 밀려 국방부는 새로운 총괄 매니저를 고용하라고 압박했다. 그 결과, 찰스 퍼랠이 적합한 인재로 선발되었으나 처음에는 이를 거절했다. 그러나 휴즈의 개인적인 매력과 전문지식에 감명받은 퍼랠은 결국 총괄 매니저로 수락했다.
그러나 퍼랠은 제작 지연과 전문성 부족을 발견하고 개혁을 시도했지만 휴즈의 개입으로 실패하고 말았다. 결국 정찰기는 제작되지 못하고 계약이 취소되었으며, 퍼랠은 사직하게 되었다.
이후 휴즈는 스프루스 구스라 불리는 비행기를 완성했지만, 시운전 중 부족한 동력으로 인해 실패하게 되었다. 이후에도 비행기는 격납고에 갇혀 있었으나 휴즈가 해체를 거부하여 비용만이 쓸데없이 발생하게 되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미군은 시대에 맞춰 전투 철학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베트남 같은 지역에서 전쟁을 치르려면 헬리콥터가 많이 필요했고, 정찰을 도와줄 경 관측 헬기도 있어야 했습니다. 군에서는 제조업체를 몰색했고 1961년 가장 좋은 제안을 한 회사 둘을 골랐습니다.
휴즈툴에서 분사한 휴즈의 두 번째 비행기 화사가 낸 디자인은 공모에서 탈락했습니다(첫 회사인 휴즈 에어크래프트는 이제 휴즈와는 완전히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휴즈는 이 시련을 받아들이지 않으려 했습니다. 휴즈의 홍보팀은 대규모 로비 작전에 돌입했고 20여 년 전 항공 촬영 정찰기를 수주할 때 그랬던 것처럼 돈을 물 쓰듯 쓰며 군 장성들을 접대했습니다. 로비는 성공했고, 이제 휴즈의 제품도 다른 두 회사 제품과 함께 경쟁에 끼어들게 되었습니다.
군은 최저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에 헬리콥터를 발주하기로 했습니다.
휴즈가 제출한 가격안은 군인들이 보기에도 놀라운 금액이었습니다. 가격이 너무 낮아서 이래 가지고는 헬리콥터를 만든 제좌에 남을 게 하나도 없어 보였습니다. 첫 물량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수주 경쟁에서 이겨 거래를 따낸 다음, 후속 물량에서 가격을 올리겠다는 전략이 분명해 보였습니다. 1965년 군은 결국 휴즈를 납품자로 선정했습니다. 비행기 생산에서 성공을 거둬본 적이 거의 없는 회사로서는 믿기지 않는 결과였습니다. 제때 헬리콥터를 잘 만들어낸다면 군은 아마도 수천 대의 헬리콥터를 주문할 테고, 휴즈는 그것을 발판 삼아 상업용 헬리콥터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베트남 전쟁의 과열로 인해 군은 휴즈 회사에 대한 주문을 늘릴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나 휴즈 회사는 주문을 받아들이고 생산을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에 군은 조사단을 파견하여 상황을 파악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휴즈 회사는 생산을 감당할 수 있는 적절한 규모의 공장이 없었으며, 전문가들이 부재한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휴즈 회사는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헬리콥터를 제조하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제조 일정이 크게 지연되고 있었습니다.
군은 이에 대응하여 더 경험 있는 회사를 찾아 헬리콥터를 새로 발주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휴즈 회사는 패닉에 빠지게 되었고, 후속 계약에서 가격을 올려 손실을 메우기 위한 도박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헬리콥터 생산으로 인한 손실은 9,000만 달러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금액이었고, 회사는 망하게 되었습니다.
1976년, 하워드 휴즈는 비행기 안에서 숨졌으며, 부검 결과를 통해 그의 삶에 대한 암울한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마약 중독과 고립된 삶을 살았으며, 결국 회사의 장악력을 잃고 죽어가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하워드 휴즈의 삶은 그의 능력과 재산을 바탕으로 한 기업가의 극단적인 운명에 대한 사실적인 사례로 남게 되었습니다.
해석
하워드 휴즈의 생애에서의 패턴은 어린 시절에 형성되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천성적으로 근심이 많은 사람으로, 더 이상 자녀를 낳을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 이후 그녀의 모든 걱정을 하나뿐인 아들에게 쏟았습니다. 그녀는 끊임없는 관심으로 아들을 숨 막히게 했고, 아들을 거의 눈에서 떼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휴즈의 아버지는 아들이 가문의 명성을 이어갈 것이라는 어마어마한 기대를 품었습니다. 그 결과로 휴즈는 부모의 기대와 과도한 관심에 의해 과민하며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휴즈는 자신이 부모에게 의존하는 것을 지독히 싫어했습니다. 부모가 돌아가신 후 그의 진짜 성격이 드러나기 시작했고, 그는 친척들에게 일말의 애정도 느끼지 않았습니다. 이후에는 누구라도 자신을 간섭하게 놔두지 않고 혼자 미래에 맞서려고 했습니다. 휴즈는 물려받은 재산으로 완벽한 독립을 꿈꾸었으며, 비행에 대한 사랑은 그의 성격적 특징을 반영했습니다.
하늘에서 조종석에 홀로 앉아 있는 것은 그에게 완벽한 통제의 짜릿함과 걱정을 벗어난 해방감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그가 남몰래 경멸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벗어날 수 있었으며, 하늘에서는 죽음조차 한찮아 보였습니다. 휴즈는 자신의 통제 아래서라면 언제라도 죽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휴즈의 성격은 할리우드에 진출하고 여러 모험적 사업을 일으키며 발전시킨 그의 리더십 유형에서 더욱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그는 자신의 권위에 도전으로 인식하는 시나리오 작가나 감독, 경영진 등에게 무기력하게 의존했던 옛날의 불안이 되살아났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는 사업의 모든 면을 계속해서 장악하고 있어야 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결국 통제력을 잃어가게 되었고, 프로젝트가 와해되고 상황이 긴박해지면 그는 편리하게 몸이 아팠습니다.
그러나 휴즈와 함께 일하겠다고 나선 사람들이 있었던 이유는 그가 대외적 이미지를 주도면밀하게 구성해 자신의 성격적 단점을 감추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강인한 개인주의자이자 완벽한 미국적 개척가로 포장되었으며, 이를 통해 수십억 달러짜리 제국을 이끄는 성공한 비즈니스맨으로 자신을 포장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휴즈는 사업가로서는 형편없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대외적 이미지나 명성에 현혹되어 상대방을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겉모습에 홀린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진짜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비극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격은 운명이며, 우리의 성공은 상대의 진짜 성격을 살피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성격이 곧 운명이다.
-헤리클레이토스
간단 요약
성격의 유형을 파악한다
성격 파악을 위한 훈련
- 상대의 명성에 현혹되지 말 것
-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고 성격을 파악하는 훈련 필요
- 어린 시절의 경험과 매일의 습관이 성격 형성에 영향
- 부정적 패턴에 대한 면밀한 관찰 필요
강인함과 학습능력 살펴보기
- 역경 대처 능력, 타인과의 적응력, 인내심 등을 주목
- 상대방의 강점을 파악하여 협력 관계 구축
- 강인함을 보여주는 사람과 가까이 하기
- 독이 될 수 있는 사람은 피하기
자신의 성격 파악하여 운명 개척
- 강박적 행동의 패턴 파악하고 깨기
-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기
- 긍정적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자아 발견하기
-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타인과 조화롭게 지내기 위해 노력하기
실패의 패턴 / 하워드 휴즈 이야기
하워드 휴즈 주니어(Howand Hughs jr.1905-1976)
- 어린 시절
- 휴스턴에서 성장
- 어머니의 서른아홉 죽음
- 아버지의 죽음
- 성장 과정
- 과민한 아이에서 반항적인 청년으로 변화
- 독립 후 샤프휴즈툴 주식을 모두 사들여 회사 장악
- 영화 제작
- <지옥의 천사들> 제작
- 제작 과정에서의 어려움
- RKO 픽처스 인수
- 영화사 사업 진행
- 영화 제작에서의 실패
- 헬리콥터 계약
- 군과의 계약
- 제조 과정에서의 문제 발생
- 막대한 손실과 쇠약
- 회사의 경영 문제
- 휴즈의 쇠약과 약물 중독
- 결말
- 휴즈의 죽음
- 비서와 경영자의 장악력
해석
하워드 휴즈의 인생 패턴
- 어린 시절의 영향
- 어머니의 근심과 걱정
- 부모의 기대
- 부모에 대한 의존과 두려움
- 자아 발견
- 부모의 사망 후 진짜 성격 드러내다
- 독립을 꿈꾸다
- 비행에 대한 사랑
- 리더십 유형
- 일으킨 모험적 사업
- 통제에 대한 욕구
- 여성들에 대한 통제 욕구
- 외부 이미지와 실제 모습
- 이미지와 실제의 간극
- 사업가로서의 한계
- 다른 사람과의 협력과 관계
- 결론
- 성격 파악의 중요성 강조
- 상대의 본성을 파악하여 협력 관계 형성
- 성격은 운명이다.
책구매 링크
yes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75749811
교보 문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937018
'잡다한이야기 > 독서 일지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진똑 영상 분석] [사피엔스] 모두가 인정하는 명작 (2) | 2024.12.17 |
---|---|
[너진똑 영상 분석] 세계 최초, 예수의 비밀 폭로 (2) | 2024.12.16 |
[인간 본성의 법칙] Law03. 최선의 얼굴만 드러내는 사람들 (만들어낸 진정성) PART 6 요약 (0) | 2024.10.19 |
[메타버스 마케팅 광고 미디어 가능성] 저자및 목차 소개 [Possible metaverse marketing advertising media] Introduction of the author and table of contents (5) | 2024.10.14 |
[인간 본성의 법칙] Law03. 가면 뒤에 숨은 실체를 꿰뚫는다 (기만의 신호) PART 5 요약 (0) | 2024.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