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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 (Game Sound) 1/NES

[NES] 공포의 저택 (Maniac Mansion) 사운드트랙 OST (Soundtrack)

by 치키치키박 2024.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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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iac Mansion マニアックマンション 매니악 맨션

 

 

 

OST

 

 

 

 

장르: 게임 OST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루카스아츠(당시는 루카스필름)에서 1987년에 만든 어드벤처 게임. 코모도어 64 애플 II용으로 발매되었으며 후에 DOS, 아미가 등으로 이식되었다. SCUMM 엔진으로 만든 최초의 게임.

초기판과 그래픽 업그레이드판이 있다. 1987년에 나온 초기판은 코모도어 64와 애플 II에 맞춰서 나왔기 때문에 그래픽이 조악했다. 그 후 1988년에 이 초기판이 DOS로 컨버전되었다. 1989년에는 당시 기준으로 그래픽 성능이 더 뛰어난 아미가와 아타리ST로 그래픽이 향상되어 이식되었다. 이 1989년 버전도 DOS로 컨버전되어서 IBM PC 호환기종에서는 두 판본을 모두 즐길 수 있었다.

1990년에는 패미콤으로도 컨버전되었는데 당시 패미콤의 한계 때문에 그래픽은 아미가판 기준에서 다운그레이드되어 초기판과 아미가판의 중간 정도였다.

한국에서는 동서게임채널을 통해 1990년에 그래픽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들어왔다. 다만 이때는 컴퓨터가 워낙 비싼 시기였고 공략도 마이컴에나 실릴 정도로 오래된 게임인데다가 그래픽이나 영어 등 워낙 마니악한 게임이라 당시 이 게임을 제대로 즐겼을 사람들은 흔치 않다. 그보다는 조금 더 컴퓨터가 대중화 된 93년 경 속편인 텐타클 최후의 날이 소개될 때 매니악 멘션이라는 원제 그대로 더 널리 알려진 편.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최초로 도입한 게임이리고 알려져 있으나, 1985년에 발매된 ICOM의 <데자뷰>가 최초의 게임이다.

난이도가 결코 쉽지 않아 당시 이 게임을 공략하던 사람들의 머리를 쥐어뜯게 만든 주범이다. 그리고 게임 진행 중간에 컷신이 포함되어 인물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방식을 택했는데 이것 역시 당시로써는 혁신적인 연출.

시작 시 세 명의 인물(이 중 한 명은 기본 선택이지만)을 선택하여 플레이를 하는데 각각의 인물이 가진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적절히 인물을 전환해 가면서 플레이해야 한다. 가끔씩은 혼자서는 풀 수 없는 퍼즐이 나오기도 한다. 또한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게임 플레이 방식이 상당히 달라진다.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크리스 그리그

데이비드 로렌스

 

Chris Grigg 

David Lawrence

 

Release Date [출시날짜]

1988년 6월 23일

 

내용참고

https://namu.wiki/w/%EA%B3%B5%ED%8F%AC%EC%9D%98%20%EC%A0%80%ED%83%9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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