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사운드 (Game Sound) 8Bit/SEGA Master System

[SMS] 검성전/화랑의 검 (Kenseiden) 사운드트랙 OST (Soundtrack)

by 치키치키박 2024. 8. 16.
728x90
반응형

Kenseiden / ( 剣聖伝 , "Sword Saint Legend" or "Legend of the Swordmaster", also translated as "Summoning of the Sacred Sword") / Hwarang-ui Geom (화랑의 검, "Sword of the Flower Knight")

 

 

OST

 

 

 

 

장르: 게임 OST

기종 : Sega Master System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1988년 세가에서 세가 마스터 시스템용으로 만든 게임. 검을 휘두르며 마귀를 물리치는 액션 게임이다.

보스를 클리어하면 커맨드로 사용하는 특수기술을 얻고, 수련 스테이지에서 무사히 수련을 했을 경우 체력의 최대치가 일정량 증가한다.

 

 

 

본래 옛 일본을 배경으로 한 '검성전'이라는 게임이었으나, 1990년에 삼성전자에서 이 게임을 한국에 수입하면서 현지화했다. 당시 일본 대중문화 개방 이전이라서 옛 일본을 다룬 게임은 그대로 들어올 수가 없었기에 일본어 텍스트들을 모두 한글로 고치고,아니 그런데 화랑이면 신라가 배경일텐데 한글의 상태가? 주인공의 복장을 사무라이 복장에서 한복 비슷하게 바꾸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뒤 다음 스테이지를 선택할 때 일본 지도가 뜨는 것도 한국 지도로 바꿨다. 원래는 규슈에서 에도(도쿄)로 가는 게임인데, 한국판 '화랑의 검'에서는 두만강에서 경주까지 가는 게임으로 바뀌었다. 물론 게임 내 다른 모든 지명들도 일본 지명에서 한국 지명으로 바뀌었다.

일본에서는 발매 기종이 마이너한데다가 원평토마전의 아류작으로 취급받아서 별로 성공하지 못한 게임인데, 한국에서는 현지화의 힘으로 세가 마스터 시스템(삼성 겜보이)용 게임 중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게임이다. 잘 된 현지화가 게임 하나를 살린 예. 참고로 정가는 3만 5천원이었다.

 

음악과 사운드 (Music and Sound)

마지막 최종지역 브금이 아주 으스스하고 을씨년스럽다.재생 그 전까지의 브금은 나름 활기찬 편이라 변화가 더 분명한 편.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 Composer [작곡가]

?

 

 

Release Date [출시날짜]

JP: 1988년 6월 2일
NA: 1988년 10월
EU: 1989년 3월

 

 

 

내용참고

https://namu.wiki/w/%ED%99%94%EB%9E%91%EC%9D%98%20%EA%B2%8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