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사운드 (Game Sound) 1/SEGA CD

소닉 더 헤지혹 CD (SONIC THE HEDGEHOG CD) OST 2 (Segacd OST)

by 치키치키박 2024. 5. 10.
728x90
반응형

SONIC THE HEDGEHOG CD /  ソニック・ザ・ヘッジホッグ CD

 

 

 

일본+북미+유럽판/리믹스포함 통합본 OST

 

 

일본판 OST  (JAPAN)

 

 

북미판 OST

 

 

장르:OST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돋보였던 점은 CD의 힘을 빌려 매우 고음질의 배경 음악과 애니메이션을 선보였다는 것이며, 어느 정도냐면 게임보다 음악이 차지하는 용량이 훨씬 압도적으로 크다. 소닉 더 헤지혹 CD의 음악이 시리즈 중 최강이라는 사람도 꽤 많다. 시간대별로 나누어진 스테이지 구성 덕에 트랙 수도 상당히 많은 것이 장점. 제작자가 나카 유지도 아니며 음악 역시 1편에서의 담당자들이 아닌 탓에 소닉 1과 공유되는 사운드나 음악은 링이나 스핀 등 일부 효과음을 제외하면 없다. 점프 사운드도 다르며, 소닉 시리즈 하면 생각나는 익사 BGM도 없다.

게임의 오프닝과 엔딩은 1990년대에 유명한 대중가수였던 우토쿠 케이코가 불렀다. 이 중 오프닝 곡은 게임 기어판 소닉 2 그린 힐스 존 BGM을 어레인지한 것이다.

북미판에서는 과거 스테이지 BGM을 제외하면 배경음악을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뜯어고쳤다. 세가 미국 지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홍보를 위해 좀 더 '음악적으로 풍성하고 복잡한(musically rich and complex)' 사운드트랙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판단해 막판에 교체했다고 한다. 일본/유럽판 BGM은 밝고 도시적인 펑크풍 음악이지만, 북미판은 웅장하고 몽환적인 느낌의 차분한 락 분위기를 띠고 있으며 스테이지별로 개성이 더 강조된 느낌이다. 게다가 암울한 미래의 경우는 가뜩이나 스테이지 분위기도 어두운데 음악도 한층 더 어두워졌다.게임의 북미판 오프닝/엔딩은 둘 다 제목이 Sonic Boom으로, 파스티시라는 그룹이 불렀다. 제목은 같지만 곡은 약간 다른데, 오프닝은 빠르고 활기차지만 엔딩은 그에 비해 느리고 차분하다.

 

 

 
 
보스전 (JP/EU)
보스전 (US)
 
 
게임 오버 (JP/EU)
게임 오버 (US)
북미판은 상당히 공포스럽고 괴기스러우니 주의!
버전에 따라 분위기가 가장 다른 부분은 바로 보스전과 게임 오버 BGM. 보스전 같은 경우, 북미판이 정말 암울한 미래를 잘 나타내는 섬뜩한 BGM인데 비해서 일본/유럽판은 시작 부분에 에그맨의 웃음 소리가 어우러진 펑크 힙합 댄스곡[15]에 가깝다. 게임 오버 음악 또한 일본/유럽판은 오프닝 곡을 어두운 톤으로 바꿨을 뿐이지만, 북미판은 뭔가 호러스러운 멜로디에 기분 나쁜 웃음소리가 섞여있어서 들어보면 이게 전체 이용가 게임에 나오는 음악이 맞나 싶을 정도로 소름이 돋는다.타임 오버로 사망할 때도 나오며 음악이 나올때는 점프 버튼을 눌러서 메인메뉴로 스킵할 수 있다.

북미판 OST가 나중에 새로 갈아치워지다보니, 게임 자체 내장된 과거 BGM은 똑같이 일본/유럽판을 사용한다.[17] 본래 소닉 CD의 BGM은 게임 외부의 음악 파일을 찾아서 재생하는 식으로 작동하지만, 예외적으로 과거 BGM은 PCM 오디오 형식으로 게임 내부에 내장되어 있어서사칩셋 내의 사운드폰트로 음악이 재생된다. 아무튼 북미판 과거 BGM을 새로 만들지 못하고 게임이 나와버려서, 이 때문에 북미판에서는 다른 시간대에서 과거로 타임 워프를 할 때, BGM 매치가 안 맞는 다소 낯선 느낌이 날 수 있다. 소닉 시리즈 답게 서구권에서 더 흥한 작품이다보니 아쉬워하는 유저도 많았다.

이러한 음악 재생 방식을 이용하면 PC로 돌리는 에뮬레이터를 통해 배경음악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바꾸고 싶은 음악 파일을 원하는 것으로 대체하면 된다. 파일 확장자는 반드시 mp3여야 하며, 교체한 파일의 이름이 원본과 정확하게 일치해야 한다. 또한, 파일명으로는 어떤 스테이지의 음악인지 바로 알아볼 수 없으므로 바꾸려는 음악이 맞는지 확인하자. 이후, 게임을 실행하면 자신이 새로 넣은 배경음악이 흘러나올 것이다. 예외적으로 과거 BGM들은 전술한 대로 게임 자체에 내장되어 있으므로 변경 불가.

어느 버전이든 곡의 퀄리티 자체는 매우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본판과 북미판 양쪽 모두 스타더스트 스피드웨이의 BGM이 매우 유명하며 특히나 '암울한 미래' BGM은 소닉 제너레이션즈, 소닉 더 헤지혹 4, 소닉 매니아, 소닉 포시즈에서 메탈 소닉 보스전 전용 곡으로 리메이크되어서 나온다.

북미판의 OST는 1994년에 소닉 스핀볼과 합본으로 나왔는데, 일본판의 OST는 2011년에야 발매되었다. 이 앨범에는 일본/유럽판 BGM 전체와 더불어 북미판의 Sonic Boom 원곡, 해당 곡의 Crush 40 커버 버전, 그리고 스타더스트 스피드웨이 북미판 BGM의 어레인지가 수록되어 있다.

소닉 CD 개발 과정에서 삭제된 스테이지인 Relic Ruins의 음악(현재, 과거, 밝은 미래, 암울한 미래)은 남아있지 않으나, 스테이지 삭제를 아쉬워한 팬이 만든 트랙들이 유튜브에 올라와 있다. DA Garden 화면에 나오는 음악이 원래는 Relic Ruins의 밝은 미래 스테이지에 사용될 예정이었다고 한다.

일본/유럽판 무적 BGM 마지막 부분에 소리를 잘 들어보면 카운트다운을 하는 목소리를 들을 수가 있다. 물론, 북미판에서는 들을 수 없다.

일본/유럽판의 작곡가는 하타야 나오후미, 오가타 마사후미. 북미판의 작곡가는 스펜서 닐슨, 데이비드 영, 마크 크루이다.

2011년 발매되었던 콘솔/PC/모바일 이식판이나 소닉 오리진스에 수록된 버전은 일본/유럽판과 북미판 BGM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소닉 CD 한국판 포스터
일본판CD
미국CD
유럽CD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일본/유럽판의 작곡가 : 하타야 나오후미, 오가타 마사후미

북미판의 작곡가:  스펜서 닐슨, 데이비드 영, 마크 크루

 

 

 

Release Date [출시날짜]

1993년9월23

 

내용참조: 나무위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