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Music)/로직프로(Logic Pro)

[로직프로 강좌] Chapter 1 . 컴퓨터 음악의 이해 (an understanding of computer music) / 미디 작업 이란 무엇일까? (What is MIDI work?)

by 치키치키박 2024. 6. 29.
728x90
반응형

 

an understanding of computer music

 

 

컴퓨터 음악의 이해 (an understanding of computer music) : 언더스탠딩 어브 컴퓨터 뮤직

 

컴퓨터 음악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음악을 작곡, 녹음, 편집, 믹싱, 마스터링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컴퓨터 음악은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 소프트웨어와 가상 악기, 플러그인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음악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음악은 음악 창작에 있어서 많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음악을 작곡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악기와 음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며, 녹음한 음성을 편집하고 믹싱하는 등의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하여 음악을 작곡하고 녹음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컴퓨터 음악은 또한 다양한 음악 장르와 스타일을 창작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렉트로닉 음악, 힙합, 팝 음악 등 다양한 장르에서 컴퓨터 음악을 활용하여 음악을 창작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음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DAW 소프트웨어, 가상 악기, 플러그인 등의 기본 개념과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음악 이론과 믹싱 및 마스터링 등의 기술적인 지식도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연주자, 녹음 엔지니어 등 각 분야별로 참여하는 인원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이 모든 것을 혼자서 해내고 있으며, 녹음 작업을 위해 비싼 스튜디오를 빌려야 했던 것도 이제는 집에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분야에서든 음악과 관련된 일을 한다면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대부분의 맥 사용자는 로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세히 알아보기 

 

 

 

작곡 및 작사 (Composing and writing lyrics) : 컴포우징 언드 라이팅 리릭스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은 미디와 오디오 데이터를 입력하고 편집하는 도구로,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그 중 맥(MAC)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로직이며, 음악 제작의 모든 과정을 처리할 수 있어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igital Audio Workstation, DAW)으로도 불립니다.

 

녹음기를 틀고 피아노 또는 기타를 연주하면서 노래를 녹음합니다. 그리고 녹음한 음악을 모니터하면서 마음에 드는 부분을 악보로 옮기는 과정을 반복하여 멜로디와 코드를 완성해가는 것이 작곡가들의 전형적인 작업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노트북 하나로 음원까지 만들어내는 작곡가들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대중의 사랑을 받는 히트곡의 대부분은 이동 중이나 카페에서 떠오르는 악상으로 탄생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것은 언제 어디서든 악상을 기록할 수 있는 장치를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며, 항상 음악을 생각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작곡가의 꿈을 키우고 있다면 로직이 설치된 노트북이나 개러지밴드(GarageBand) 가 설치된 패드를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간단하게 악상을 기록하는 도구로는 휴대폰의 녹음 기능이 최적입니다. 참고로 개러지밴드(GarageBand)는 로직의 축소판으로 Mac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이며, ios용 모바일 어플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노트북을 이용한 음악작업 (Music work using a laptop)

 

개러지밴드( GarageBand)

 

 

 

편곡 및 녹음 (Arrangements and recordings) : 어레인지먼트스 언드 리코어딩즈

 

작곡된 악보나 음악을 편곡하려면 편곡가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편곡가는 작곡가가 제공한 악보를 듣고 드럼 연주의 스타일이나 기타, 피아노 등의 솔로 악기를 어떻게 추가할지 고민하며 각 악기 파트의 연주 악보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스튜디오를 예약하고 수많은 연주자들을 섭외하여 악보에 맞는 음악을 녹음합니다. 요즘에는 전문적인 음악 지식보다는 감각이 요구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작곡가가 직접 편곡을 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필요한 것을 이 글에서 배울 수 있으며, DAW종류는 에이블톤사의  에이블톤 라이브(Ableton Live), 야마하의  큐베이스(Cubase),아비드의 프로툴즈(Pro Tools) 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선입견이라고 생각이들겠지만 각 DAW만의 고유 정석 이란게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맥 사용자는 로직프로를 이용하고 윈도우 사용자는 큐베이스를 이용한다. 힙합이나 댄스음악(Hip hop or dance music)
을 하는 사람들은 OS에 상관없이 에이블톤 라이브를 사용하는것이 거의 정석처럼 알려져있기도하다. 이러한점들을 이용해서 DAW입문자에들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수도 있다.

 

 

큐베이스 (Cubase) / 로직프로 (Logic Pro)

 

 

 

홈 스튜디오 (home studio) 

 

작사, 작곡, 편곡, 녹음이 완료된 곡에 대해 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을 진행합니다. 믹싱은 각 악기 연주의 음량과 음조를 조절하고 다양한 효과를 사용하여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를 연출하는 작업입니다. 마스터링은 CD나 DVD에 담을 곡의 다이내믹을 조정하고, 각 곡들 간의 일관된 음질을 맞추는 작업입니다.

 

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을 위해서는 스튜디오의 음향 시설과 다양한 음향 장치가 필요합니다. 로직은 실제 수천만원 상당의 스튜디오 장비와 동등한 기능의 음향 장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장비뿐만 아니라 음향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도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녹음과 믹싱 작업은 여전히 스튜디오 엔지니어와 함께 하는 경우가 많지만, 로직은 사용자가 열심히 공부하여 안방에서 작곡, 편곡, 녹음, 믹싱 등 모든 작업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홈스튜디오 / 음악스튜디오

 

 

 

 

 

 

 

미디 작업 (Midi Work)  : 미디 웍 

오디오 샘플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실력에 미디 학습을 포함하는 것이 조금 뒤떨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디는 입력한 데이터를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로 쉽게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연주 실력에 상관없이 작곡 및 편곡에 큰 도움이 됩니다. 미디 작업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컴퓨터를 처음 배울 때 익히는 워드 프로세서와 비교해보면 키보드를 이용하여 컴퓨터에 글자를 입력하고, 워드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입력한 글자를 수정하거나 꾸미고,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하는 것과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idi Work

 

 

1.연주 정보 입력 (Enter MIDI playback information) : 엔터 미디 플레이백 인포어메이션

 

사람이 연주해야만 하는 악기를 컴퓨터가 연주하게 하는 것이 미디 음악입니다. 독자가 작곡한 곡을 연주자에게 연주하게 하려면 악보라는 연주 정보를 그려줘야 하드싱 컴퓨터에 연결한 악기를 연주하게 할 미디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해야 합니다. 이떄 게임을 할 때 마우스 보다는 조이스틱을 사용하고, 그림을 그릴 떄 도 타블렛이라는 도구를 사용하듯이 로직에 미디 정보를 입력할때 많이 사용하는 것이 마스터 건반입니다. 

 

 

마스터 키보드를 이용하여 로직에 미디정보를 입력한다.

 

 

 

 

2.연주 정보 편집 (Edit MIDI Performance Information) : 에덧 미디 퍼포어먼스 인포어메이션

디카로 촬영한 이미지를 컴퓨터에 불러와 배경을 변경하고 밝기를 조절하면 더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어설픈 연주를 능숙하게 편집하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 미디 학습의 핵심입니다. 로직은 "피아노 롤"과 같은 미디 편집 창을 통해 음악 프로그램에서 채택하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로직 미디편집창

 

 

 

3.연주 정보 출력

 

로직에서 편집한 연주 정보를 이용하여 외부 악기를 연주하는 것은 재생 버튼을 클릭하는 간단한 동작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악기의 성능이 사운드를 결정하기 때문에 프로 뮤지션들은 많은 돈을 악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의 발달로 하드웨어 악기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고가의 하드웨어 악기를 구매할 필요성이 크게 줄었습니다. 이로써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악기는 로직에서 제공하는 것 외에도 전문 업체에서 만든 것들이 있으며, 이를 서드파티 플러그인이라고 합니다.

 

 

네이티브 인스트루먼츠 (Native Instruments)

 

스펙트라소닉스 (spectrasonics)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