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사운드 (Game Sound) 16Bit/GEN

판타지 스타 II: 돌아오지 않을 시간의 끝에서 (Phantasy Star II) 사운드트랙 OST (SEGA Genesis Full Soundtrack OST)

by 치키치키박 2024. 5. 8.
728x90
반응형

Phantasy Star II /  ファンタシースターII 還らざる時の終わりに

 

 

 

MV

 

 

 

 

장르: 게임 OST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1989년에 세가에서 발매한 RPG. 판타시 스타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 원래는 세가 마크 3 게임으로 기획했지만 메가드라이브의 발매가 예정보다 앞당겨져 초기의 판매 견인 게임으로 발매하기 위해 기획을 대거 변경했을 뿐 아니라 개발 기간도 6개월 정도에 불과했다고 한다. 소닉 시리즈의 아버지인 나카 유지가 프로그래밍한 것으로 유명하다.

짧은 개발 기간에 비하면 당시로서는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화려한 그래픽, 독특한 SF 세계관 등으로 인해 매니아들의 높은 지지를 받았으며 월간 메가 드라이브 팬과 Beep 메가 드라이브 같은 잡지에서도 지속적으로 높은 평가를 얻은 바 있다. 특히 히로인인 네이는 초창기 메가 드라이브 게임의 캐릭터들 중에서도 독보적인 인기를 얻었던 캐릭터다.

시스템은 전작과는 설정 등을 제외하면 거의 유사점을 찾기 힘들 정도로 변경됐다. 울티마의 영향을 받아서 필드에서는 2D, 던전에서는 1인칭 3D라는 방식을 취했던 전작과는 달리 완전한 2D 필드로 변경됐으며 전투에서는 캐릭터와 몬스터의 공격이 애니메이션으로 표시되고 던전에서는 배경이 2중스크롤로 표시되는 등 획기적인 비주얼을 선보였다.

전투 시스템은 베이스는 달라지지 않았으나, 평소에는 자동적으로 공격, 방어만 하지만 직접 커맨드를 지정해주면, 그걸 사용하는 식이 되었다. 평소에는 관전만 하다가 직접 커맨드를 지정해주고 싶으면 버튼을 누르면 턴이 끝나고 직접 커맨드를 지정해줄 수 있다.

동료 영입도 매우 특이한데, 스토리 슬쩍 진행하고 집에 돌아와보면 동료가 집에 들어와서는 소문을 듣고 왔다면서 알아서 가입해준다. 동료의 숫자가 늘어나면서 집에서 동료를 선택해서 데려갈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주인공, 네이는 고정이며 집에서 놀고 있는 동료는 경험치를 먹지 못한다.

던전이 대단히 복잡하고 넓어서 길을 잃으면 대책이 없다. 게다가 문제는 플레이어 머리 위 즉 던전의 천장이 다중스크롤 되면서 길을 가리고 눈을 아프게 만들어 더 헷갈리게 한다. 천장 때문에 같은 장소에 와도 지형 파악이 잘 안되어 이게 아까 왔던 자리인가 헷갈리게 한다. 게임 내에 지도를 보는 기능도 없기 때문에 미리 공략된 지도를 보며 하는게 좋은데 그래도 상기한 천장의 방해 때문에 엄청 헷갈리니 주의하자.

높은 난이도와 과도하게 넓고 복잡한 던전, 캐릭터들의 성능이 차이가 커서 주력 멤버가 고정된다는 점 등이 문제였지만 6개월이라는 짧은 개발 기간 때문에 세부적인 조정이 미흡함을 생각하면 아쉽긴 해도 용납이 안 될 수준은 아니다. 비슷하게 출시일에 쫓기며 개발했던 예인 드래곤 퀘스트 2의 경우 후반부에 몰려있는 게임 밸런스 조정 실패 요소가, 이 게임에서는 전체에 걸쳐서 골고루 분포했다는 느낌이다. 그런 단점을 차치하고서라도 박진감 있는 전투와 배경 음악, 독특한 세계관 등의 매력적인 요소가 많은 작품이고 초기 메가 드라이브에서 드물었던 RPG 라인업을 이끌었던 명작이다.

 

곡분석 

 

사운드 트랙의 트랙은 두 버전(북미,일본) 모두 동일하지만 일본 버전에서는 스네어 드럼이 훨씬 더 크다.

 

 

 

 

북미판
일본판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우아보 토보히코

Tokuhiko Uwabo

 

 

Release Date [출시날짜]

일본: 1989년 3월 21일
북미: 1990년 3월
유럽: 1990년 11월 30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