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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운드 (Game Sound) 1/NES

[NES] 파로디우스다! (Parodiu) 사운드트랙 OST (Soundtrack)

by 치키치키박 2024.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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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odius! From Myth to Laughter パロディウスだ! 〜神話からお笑いへ〜 파로디우스다! ~신화에서 웃음으로~

 

 

OST

 

 

 

 

장르: 게임 OST

 

 

 

앨범소개글 (Album introduction)

 


코나미에서 1990년 4월 25일에 아케이드로 발매한 슈팅 게임.

파로디우스 시리즈의 2번째 게임으로, 제목부터가 '그라디우스 III: 전설에서 신화로'의 패러디.

MSX로만 발매되어 아는 사람만 아는 게임이었던 전작 파로디우스와는 달리 아케이드판으로 진출하면서 일반 게이머들에게도 파로디우스 시리즈의 이름을 알린 걸작이다.

 

패미컴으로 이식

 

1990년 11월 30일에 발매. 부제는 잘리고 그냥 '파로디우스다!'라는 제목으로 발매되었다.

뛰어난 완성도로 호평을 받던 아케이드판이 본 기기에 이식된다는 소식에 많은 기대를 받았으나, 본 이식판은 그래픽, 사운드, 조작성 등을 완벽하게 다 갖춰놓았음에도 똥겜 취급을 받고 있다. 게임의 환경이 도저히 제대로 된 슈팅 게임으로서 플레이할 수 없을 정도로 좋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픽 및 연출의 재현도 자체는 기기 성능을 고려하면 꽤 준수하다. 빅 바이퍼의 긴 레이저도, 타코의 커다란 리플 레이저도 패미컴에서 나름대로 모두 재현해내고 있다. 문제는 너무 재현에만 신경 쓴 나머지 기기의 한계를 고려하지 않아서 플레이하는데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이로 인해 과도한 양의 스프라이트를 미처 처리하지 못하고 프레임 드랍과 스프라이트 누락 현상으로 화면이 쉴 새 없이 깜빡이고 깨지는 꼴을 볼 수 있다. 주인공이 옵션 하나 안 달고 있는 상황에서 깜빡임이 자주 일어나는 게임은 그렇게 흔하지 않다. 다른 코나미 게임인 그라디우스 II의 이식 버전에서는 기체가 풀 파워업을 했을 때나 겨우 깜빡임 현상이 일어나는 것과 비교된다. 깜빡임은 그렇다 쳐도, 한 화면에 사용되는 스프라이트가 지나치게 많다는 것은 또 다른 문제점을 발생시키는데 이것이 이 게임을 가장 플레이하기 힘들게 만드는 처리속도 저하 현상, 즉 렉이다. 게임 중에 이것이 일어나지 않는 부분이 거의 없다. 플레이어 기체가 가만히 있어도 적이 쏘는 탄만으로 처리속도 저하가 일어난다. 이게 뭐 탄이 화면을 뒤덮을 정도로 많이 나오는 탄막슈팅이면 이해가 가겠지만 그런 것도 아니다. 적들이 쏜 작은 콩알탄 몇발이 슬로우 모션으로 다가오고 있는 꼴을 이쪽도 슬로우 모션으로 피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애초에 패미컴은 파로디우스다!처럼 당시로서는 화려한 그래픽을 가진 게임을 원래 캐릭터 크기 그대로 이식할 수 있는 물건이 아니었음에도, 그라디우스 II나 사라만다 때처럼 기기 성능에 맞춰 어레인지 이식하지 않고 무모하게 아케이드판 재현에 치중한 결과 이런 해적판 다운이식을 보는 듯한 모양새가 되어버린 것.

흰색 벨을 입수하면 쓸 수 있는 특유의 '메가폰 공격'이 여기서는 1UP으로 바뀌었다. 성능 자체는 올랐지만 시리즈 특유의 코미디색이 죽었다는 이유로 호불호가 갈린다.

원작의 6, 7스테이지가 잘리고 3스테이지가 오리지널 스테이지인 놀이공원 (스테이지명은 '빠르다! 제트 코스터')이 추가되었다.[15] 그리고 원작의 4, 9스테이지는 각각 6, 3스테이지에 비밀스럽게 숨겨져 있다.

배경음악은 원작의 3스테이지 보스전에서 나오던 흥겨운 캉캉춤 음악이 잘렸다. 대신 왕벌의 비행이 흘러 나온다.

가정용 게임기 발매를 고려했는지 심의상 수정된 부분이 존재한다. 스테이지 보스 중 노출도가 높은 디자인의 '치치빈타리카'는 같은 패턴의 '미스 미시타리나'로 대체되었으며, 요시코가 입에서 내뿜는 기다란 모아이 탄도 하트 모양 광탄으로 수정되었다. 이러한 요소 역시 발매 당시부터 불만 요소로 꼽히기도 했으며, 결국 후술할 슈퍼 패미컴 판에서는 대부분 바꾸지 않고 유지되었다.

 

 

음악과 사운드 (music and sound)

 

BGM의 대부분이 클래식이나 코나미 게임의 BGM을 편곡한 것. 여기서는 그 원곡들을 소개한다. 실제 게임 내 BGM들에는 일단 전부 다른 이름이 붙어 있다.

 

 

본작의 엔딩 BGM은 오리지널이지만, 후에 PC 엔진판 그라디우스의 엔딩에도 채용되었다.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은 BGM 뿐만 아니라 효과음도(BGM 없이) 전부 수록되어있으며, 사운드 트랙 발매 후부터 현재까지도 일본의 많은 TV 방송에서 오랜 시간동안 사용되고 있다.

 

 

크레딧 (Credit)

 

Produced By [작곡가]

GAKINCHO
TOUYOU SYOUTAROU
미요시 마사시 (三好威正)
MORY-WANDAYU
MIKACHAN

 

 

Release Date [출시날짜]

1990년11월3일

 

 

내용참고

https://namu.wiki/w/%ED%8C%8C%EB%A1%9C%EB%94%94%EC%9A%B0%EC%8A%A4%EB%8B%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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