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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한이야기/독서 일지 (요약)

도파민 중독(쾌락) 에대한 해답 / 행복이란 무엇일까? PART1

by 치키치키박 2024.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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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루지 Kluge

 

저자 : 개리 마커스

 

 

 

 

 

베스트셀러 "클루지" 에 행복에관한 내용입니다.

과연 행복은 무엇일까? 의 대한 정의에대한 내용을 요약 하여 서술 하였습니다.

현대사회에 도파민 중독(쾌락)의 대한 여러근거와 해답을 얻을수가 있었는대요..

일단 책에서말하는 클루지의 뜻에대해서 알고 본문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꺼같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클루지 란 무엇일까?

 

'클루지kluge' 란 어떤 문제에 대한 서툴거나 세련되지 않은 (그러나 놀라운 만큼 효과적인) 해결책을 뜻한다.

 

 

 

 

[책 : 클루지 Kluge) 위험한 행복 : 무엇이 정말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위험한 행복

 

 

무엇이 정말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행복은 따뜻한 강아지다.

-찰리 브라운(Chrlie Brown)

행복은 따뜻한 총이다.

-비틀스(The Beatles)

십이삽색.

-속담

 

 

행복에 대한 정의는 항상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행복에 대한 탐구를 멈추지 않습니다.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왜 인간이 행복에 관심을 가지는지에 대한 깊은 의문이 남아 있습니다. 행복은 쾌락과 만족, 그리고 자신의 느낌과 감정과 연관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이것이 정의의 끝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행복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마친 일에 대한 만족, 좋은 대화, 혹은 자신이 잘 하는 일에 몰두하는 '몰입(flow)'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 속에서도 우리는 행복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이는 우리가 진화적으로 행복을 중요시키는 이유일까요?

 

인간이 행복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생존과 번성을 위함일 수도 있습니다. 행복한 상태에서는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사회적 연결이 강화되며,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진화적으로 사회적 동물로 발전해왔기 때문에, 다른 이들과의 상호작용과 연결이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행복에 대한 정의는 여전히 모호하지만, 이는 우리가 계속해서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탐구가 우리에게 삶의 가치와 의미를 부여해주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행복을 정의하는 것보다는 왜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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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donism

 

 

쾌락이 과연 우리의 안내자일까?

 

쾌락에 대한 우리의 관점은 다소 모순적인 면을 보입니다. 대다수의 진화심리학자들은 쾌락이 우리의 행동을 인도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쾌락이 우리의 조상들이 생존과 번식을 위해 필요한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진화했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는 몇 가지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먼저, 쾌락을 느끼는 것과 유전적 이익을 얻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여가 활동에 시간을 보내는 것은 직접적인 유전적 이익과는 거리가 멉니다. 또한,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항상 이성적인 선택인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됩니다.

 

더불어,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항상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도한 음주나 금단 증상으로 인한 고통 등이 그러한 예입니다.

 

따라서, 쾌락이 우리의 안내자일까에 대한 답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쾌락은 우리의 행동을 일부분 인도하는 요소일 수 있지만, 항상 옳은 선택을 이끌어주는 안내자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쾌락에 대한 이러한 의문들은 우리가 쾌락을 추구하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심각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상기시킵니다. 이는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쾌락의 본질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와 논의가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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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중독

 

후회하면서 습관적으로 TV를 보는 사람들

 

인간은 유전자의 노예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유전자의 복제물을 산출하는 활동에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추상적이고 전반적인 안녕, 성공 수준, 자신의 삶에 대한 지각된 통제력, 주변 사람들의 인정과 같은 여러 요인을 최대화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행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화성인 친구는 혼란스러워할 것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정말로 전반적인 안녕을 최대화하려고 노력한다면, 장기적으로 보아 지속적인 행복을 거의 가져다주지 않는 일들을 왜 그렇게 많이 하는지 의문이 들 것입니다.

 

가장 혼란스러워할 수 있는 것은 "왜 많은 사람들이 TV를 보는 데 그렇게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가?"라는 질문일 것입니다. 미국인의 평균 TV 시청시간은 하루에 2~4시간으로, 이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시청자들은 날마다 다양한 쇼를 바쁘게 시청합니다. 이는 가공된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거나, 평균적인 시청자라면 거의 집할 가능성도 없는 상황을 보여주는 리얼리티 쇼들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몇몇 근사한 다큐멘터리도 있지만, 이들은 연재물들의 시청률을 따라잡지 못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극성 시청자들이 텔레비전을 조금만 보는 사람들보다 평균적으로 덜 행복하다는 사실입니다. 텔레비전 시청이 단기적으로 이익을 가져다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텔레비전 시청에 소비한 시간은 운동, 취미활동, 아이들 돌보기, 타인들을 돕기, 친구 사귀기 등 다른 일을 하면서 보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날려버린 셈입니다.

 

 

 

담배가 해로운 줄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사람들

 

담배와 알코올, 마약과 같은 중독성 물질은 우리의 뇌를 조종하여 욕구를 자극하고, 순간적인 쾌락을 주지만 장기적으로는 신체와 정신에 해를 끼칩니다. 이러한 중독은 사람들을 '환락의 길'로 유인하여 순간의 행복에 빠져들게 하며, 이로 인해 합리적인 판단을 흐리게 합니다.

 

또한 성욕에 대해서도 뇌의 욕구를 자극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성욕은 우리의 생존을 위해 중요한 부분이지만, 무절제한한 성욕은 사람들의 삶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정치인이나 성직자, 평범한 시민까지도 성에 대한 무절제한한 집착으로 고생하는 사례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을 바라봤을 때, 우리의 욕구가 너무 높게 조정되어 있다는 의문을 제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순간적인 쾌락에 사로잡히지 않고, 장기적인 안녕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욕구를 균형있게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봐야 합니다.

 

 

허술한 쾌락 탐지기와 폭넓게 조율된 쾌락 채계

 

 

쾌락은 서투른 마음의 동기 유발자

 

쾌락은 서투른 마음의 동기 유발자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행동과 욕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를 제공합니다. 쾌락이 우리 유전자의 필요를 충족시키도록 우리를 인도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이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인간 활동이 우리의 "번식 적응도"를 위협하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쾌락을 지배하는 신경 하드웨어는 숙고 체계로부터 파생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조상 전래의 반사 체계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쾌락이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쾌락이 최적의 상태에 있는 마음이 아닌 서투른 마음에 대한 것이라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의 유전자에게는 쾌락을 얻지 않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우리의 행동이 단기적인 쾌락을 따르는 것보다 장기적인 번식 적응도를 고려할 때 더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의 뇌가 이전 시대의 유물인 동물적인 부분을 이겨내는 지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쾌락은 우리의 행동과 욕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키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행동이 어떻게 우리 유전자와 번식 적응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쾌락 중추 속이기

 

 

우리의 쾌락 중추는 문화와 기술의 전문가인 현대인들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는 미묘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쾌락을 느끼는 대부분의 기제는 실제로는 인공적이거나 조작된 것들입니다. 이러한 기제들은 우리의 유전자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뇌를 속이는 데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뇌는 유쾌한 경험을 결정하는 데 까다로운 부분이기 때문에, 우리는 실제로 유익한 것들에만 반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과일에는 설탕이 들어 있으며, 포유동물은 설탕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과일에 대한 '기호'를 가지도록 진화했다는 것은 이성적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탕 탐지기는 실제 과일과 영양이 없고 맛만 있는 합성 과일을 분별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쾌락 중추를 속일 수 있는 수천 가지 방법을 찾아내었습니다. 혀가 과일의 달콤함을 좋아한다면, 인공적으로 만든 사탕이나 음료수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우리에게 실제로 이익이 되지 않습니다.

 

 

성욕 : 폭넓게 조율된 쾌락 체계를 따르다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쾌락 체계는 우리의 성욕을 폭넓게 조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가 쾌락을 탐지하는 데 사용하는 정신적 기제들은 다양한 자극에 반응하며, 이는 우리의 유전자에 기여하는 요소들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성관계의 쾌락은 번식과 결속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상황에서도 작용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성행동이 출산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 아니라, 쾌락 체계의 폭넓은 선택을 허용하는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동성애와 같은 성행동의 변형들도 진화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쾌락과 관련된 행동은 유전적 특징과 경험의 혼합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다양한 쾌락을 경험하고 연결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중독 ; 잡동사니 정보 탐색자들

 

인터넷 중독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강박 충동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중독은 우리가 정보를 얻을 때 조상 전래의 회로가 보상을 주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우리는 모두 '정보탐식자'이며,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즐기는 선조들이 더 번성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정보 욕구를 조절하는 시스템은 충분히 정교하지 않으며, 모든 정보가 보상을 제공한다면 우리는 계속해서 정보 조각을 수집하게 됩니다.

 

셜록 홈스는 정보 수집에 있어서 절제와 섬세함을 갖추었지만, 현실에서는 그런 사람들이 드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모든 정보로부터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명확한 목표 없이 인터넷에서 주제에서 주제로 이동하며 서핑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시콜콜한 사실들은 쓸모없을지라도, 우리의 뇌는 정교하게 배신되어 있어서 계속해서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예 : 독치료 약초 검색보다 연예인 결혼소식이 쾌락이더 충족된다. 실제로는 나와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

 

 

 

 

비디오 게임; 허술한 쾌락 탐지기를 파고들다

 

이 글은 우리가 쾌락과 통제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통제를 가지고 있다고 느낄 때, 우리는 더 행복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골프 스윙을 완벽하게 하거나 완벽한 도자기를 굽는 것과 같이 생존에 큰 기여를 하지 않는 활동에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우리에게 성취감을 주지만, 진화적인 관점에서는 자연 선택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또한 현대 사회가 '과상 자극'으로 가득 차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과상 자극은 조상들의 세계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극단적인 흥분과 희열을 전달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바비 인형, 가공된 모델의 얼굴, MTV 화면, 나이트클럽의 드럼 소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비디오 게임은 우리가 통제감을 느낄 수 있는 완벽한 예시입니다. 우리가 게임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한, 우리는 게임을 즐깁니다. 그러나 통제감을 잃으면 게임을 즐기지 않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유전자는 현대 사회의 과상 자극에 속아 넘어가며 우리의 욕구를 자극합니다.

 

 

 

우리의 쾌락은 절충적이다.

 

쾌락은 우리가 다양한 형태로 경험하는 것으로, 정보, 신체적 접촉, 사회적 접촉, 음식, 예술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납니다. 이에 대해 몇 가지 학자들은 쾌락이 진화적으로 어떤 이점을 갖는지에 대해 논의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제프리 밀러는 음악이 구애의 목적을 위해 진화했다고 주장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지미 핸드릭스의 사례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들은 설득력이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더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강력한 증거는 없으며, 음악을 즐기는 것과 성적 유혹 사이에 특별한 연관성을 찾기 어렵습니다.

 

 

 

 

문화적 선택과 유쾌한 속임수

 

 

현대의 다양한 쾌락들은 우리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폭넓게 조율된 쾌락 체계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이나 오락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음악 자체는 인간에게는 독특한 것이지만, 그것 밑에 갈린 인지 기제의 많은 부분은 그렇지 않다. 언어의 많은 부분이 상당히 오래된 뇌 회로를 바탕으로 하고 있듯이, 음악도 그것이 생기기 이전의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장치들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고 생각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

 

리듬의 산출은 적어도 일부 원숭이들에게서 초보적인 형태로 발견된다. 또한 금붕어와 비둘기는 음악 양식들을 구별하도록 훈련받을 수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음악이 우리가 다른 상황에서도 얻는 쾌락들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사회적 친밀함에서 얻는 쾌감, 예측이 맞을 때 느끼는 기쁨, 단순히 친숙 효과에서 생기는 좀 더 평범한 쾌감 등이 그것이다. 또한 악기를 연주할 때 우리는 숙달과 통제의 느낌을 얻게 된다.

 

음악, 영화, 비디오 게임 등의 오락 형태들은 '쾌락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즐기는 이유는 이것들이 우리 유전자를 널리 퍼뜨리기 때문이거나, 또는 이것들이 우리 선조들에게 특정 이익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이 아니라, 이것들이 문화적으로 선택되어 즐김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쾌락 중추는 인간 종의 생존을 촉진하도록 완벽하게 조율된 몇몇 기제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것은 손쉽게(그리고 유쾌하게!) 속아 넘어가는 조아한 기제들을 잡다하게 모아 놓은 것이다. 쾌락은 진화생물학자들이 '번식 적응도'라고 부르는 것과 느슨하게만 상관관계가 있다.

 

 

 

 

 

 

요악

 

 

행복의 정의와 탐구

 

- 행복은 따뜻한 강아지일까? 아니면 따뜻한 총인가?

- 행복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고 모호하지만, 탐구는 계속된다.

- 왜 우리는 행복을 추구하는 것일까?

 

쾌락의 모순

 

- 쾌락은 우리의 행동을 인도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항상 옳은 선택을 이끌어주는 안내자는 아니다.

-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항상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TV 중독과 후회

 

- TV 시청은 단기적으로 이익을 가져다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소중한 시간을 날려버린다.

- 많은 시간을 TV 시청에 소비하는 이유에 대한 혼란.

 

중독성 물질과 욕구 조절

 

- 중독성 물질은 순간적인 쾌락을 주지만, 장기적으로는 신체와 정신에 해를 끼친다.

- 욕구를 균형있게 조절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

 

쾌락의 동기 유발자

 

- 쾌락은 서투른 마음의 동기 유발자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행동과 욕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를 제공한다.

- 쾌락이 최적의 상태에 있는 마음이 아닌 서투른 마음에 대한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쾌락 체계와 문화적 선택

 

- 쾌락은 절충적이며, 음악, 영화, 비디오 게임 등의 오락 형태들은 문화적으로 선택되어 즐김의 대상이 되었다.

- 쾌락은 진화적으로 어떤 이점을 갖는지에 대한 논의.

 

쾌락의 속임수

 

- 쾌락은 손쉽게(그리고 유쾌하게!) 속아 넘어가는 조아한 기제들을 잡다하게 모아 놓은 것이다.

- 쾌락은 진화생물학자들이 '번식 적응도'와 느슨하게만 상관관계가 있다.

 

 

 

분량이 길어져서 PART 2에서 뵙겠습니다.

파트1의내용이 쾌락의 대한 내용이었다면 파트2의 내용은 행복에대한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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