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서 말하는 클루지 란 무엇일까?
'클루지kluge' 란 어떤 문제에 대한 서툴거나 세련되지 않은 (그러나 놀라운 만큼 효과적인) 해결책을 뜻한다.
13 가지 제안
우리들의 세계를
현명하게 만드는 법
신은 나에게 내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이는 침착함과내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바꾸는 용가와 그 차이를 아는 지혜를 주었다.
-라인홀드 나비 (Reinhold Niebuhr)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곧 아는 것이다. -공자
우리의 세계를 현명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Reinhold Niebuhr의 말씀에 따르면, 신은 우리에게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침착함과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는 지혜를 주셨다고 합니다. 또한 공자의 말씀에 따르면,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곧 아는 것이라고 합니다.
인간은 강력한 지적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는 말하고 생각할 뿐만 아니라, 정치와 정의에 대해 토론하고 발명하며 교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진보가 모두 긍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의 뇌는 오랜 기간 동안 진화해온 것으로, 언어나 신중한 사고와 같은 현대적인 발전에는 따라잡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책에서 인간 마음의 인지적 결함들을 다뤘습니다. 확증 편향, 정신적 오염, 부적절한 자기통제 등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인간 마음의 결함들은 현대 생활에 적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숙고 체계들도 이전의 영향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기억, 선택, 언어, 행복 등의 영역에서 우리는 기술들의 중첩을 통해 형성된 인간의 마음이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의 측면들은 현명한 설계자로부터 기대할 수 없으며, 이를 진화의 유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완전함을 통찰하라
개선을 위한 소중한 단서
불완전함의 가치는 우리가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이는 과거의 흔적들이 우리에게 미래를 향한 소중한 단서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뇌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진화의 역사가 기술의 역사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우리는 불완전함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완전함은 창조론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합니다. 우리가 전지전능한 존재의 산물이라는 가정은 불완전함에 직면할 때 무력하게 보입니다. 전지전능한 공학자가 완벽한 인간을 설계하는 것과 어설픈 척추를 만들어내는 것은 전혀 다른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완전함의 연구는 실용적인 측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이한 현상들에 대한 연구는 우리에게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조건에 대해 더 많은 이해와 이를 향한 개선을 위한 첫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자 갱생회에서 말했듯이, 인식은 개선을 향한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설픈 본성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수록,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완전함은 우리에게 과거와 미래를 이어주는 연결고리이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열쇠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지금까지 인식하지 못했던 영역에서의 발견과 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자연주의적 오류를 피하기 위하여
자연주의적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불안전함을 통찰의 원천으로 간주할 때, 말그대로 모든 불완전함을 수리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먼저 깨달아야 합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우리의 계산기가 우리보다 제곱근 계산을 더 잘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였습니다. 게리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가 컴퓨터가 체스나 '사소한 추적(Trivial Pursuit)' 게임에서 우리를 이기지 못할지 몰라도, 컴퓨터는 머지않아 우리를 이길 것이라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19세기 말 기계와의 경쟁에서 존 헨리(John Henry)는 당당했지만, 뒤돌아볼 때 그것은 이미 진 싸움이었습니다. 많은 면에서 기계는 우리를 능가하며(또는 결국 그렇게 될 것이며) 우리도 이러한 사실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합니다. 독일의 화학자 에른스트 피셔(Ernst Fischer)는 "기계가 점점 더 효율적이고 완벽해짐에 따라 불완전함이야말로 인간의 위대함이라는 점이 분명해질 것"이라고 말해왔습니다.
공학자가 설계한 생물이 있다면, 그 생물은 결코 사랑을 알지 못하며, 예술을 즐기지도 시의 요점을 이해하지도 못할 것입니다. 노골적인 합리성의 관점에서 보자면, 예술의 창작과 감상을 위해 시간을 쓰느니 겨울을 위해 호두를 모으는 데 시간을 쓰는 편이 더 나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술은 우리가 인간으로 살아가는 즐거움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기꺼이 애매함을 바탕으로 시를 짓고, 감정과 비합리성을 바탕으로 노래와 문학을 창작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인간 인지능력의 모든 특이 사항들이 찬양의 대상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시는 좋은 것이지만, 고정관념, 자기중심주의, 편집증과 우울증 등은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우리의 생물학적 구성에 내재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받아들이는 태도는 자연적인 것과 좋은 것을 혼동하는 일종의 '자연주의 오류'를 범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명백히 우리의 인지적 특이 사항들을 분류하여, 무엇을 다시 검토할 것이며, 무엇을 그대로 받아들일지를(또는 나아가 찬양할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상 대화에 담긴 애매함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거의 언제나 맥락과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대화 상대방의 의도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가 아는 모든 사람들의 전화번호를 외우려고 노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차피 우리의 기억체계는 그런 식으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우리 대신 이일을 해주는 핸드폰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의 일과 가운데 많은 부분을 위해서는 우리의 마음이 결코 모자람이 없습니다. 우리의 마음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잘 먹고 일자리를 유지하여 장애와 소낭을 멀리하도록 제대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비록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의 근심 없는 삶이 부러울 때가 있지만, 고양이가 좋아하는 중국의 모든 게박하를 준다 해도 나는 내 뇌를 고양이의 뇌와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더 잘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여기에서 13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주의 깊은 경험 연구를 토대로 한 것입니다.
클루지를 이겨내는 13가지 제안
대안이 되는 가설들을 되도록 함께 고려하라
다양한 대안을 고려하는 것은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종종 우리는 한 가지 가설에 집중하여 다른 가능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안적 가설을 함께 고려함으로써 우리의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반대를 생각하라'는 원칙은 많은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단순히 목록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합니다. 또한 '반사시적 사고'는 증명된 가치가 있는데, 현재의 상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버트 루빈은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처럼, 우리는 단순히 선택한 길뿐만 아니라 다른 선택지에 대한 이해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대안적 가설을 함께 고려하는 것은 중요하며, 이를 통해 우리의 판단력과 결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의 틀을 다시 짜고 질문을 재구성하라
'안락사' 법규를 살인적으로 의사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사람들이 위엄 있게 죽는 것을 허용하는 방법으로 볼 것인가? 근무시간이 시간제로 줄어든다면 그것은 임금의 삭감인가 아니면 더 많은 인간을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인가? 이러한 문제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고민해보는 것은 우리가 가진 편향을 교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어떤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보고, 그에 따라 다양한 대답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관관계가 곧 인간관계가 아님을 명심하라
상관관계는 인간관계와 다르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미국 인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신발 크기와 일반 지식 사이에는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큰 신발을 신는 사람들이 작은 신발을 신는 사람들보다 역사와 지리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상관관계에 불과하며, 큰 신발을 신는다고 해서 지식 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발 크기와 지식 수준 간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종종 이러한 상관관계를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상관관계와 인간관계를 혼동하는 결과일 수 있습니다. 상관관계가 존재한다고 해서 한 요인이 다른 요인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상관관계는 사실이지만, 이를 토대로 한 자연스러운 추론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이유는 다른 요인들과의 관련성 때문일 수 있으며, 이를 원인과 결과로 오해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상관관계와 실제 원인 사이의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상관관계가 존재한다고 해서 두 요인 간에 인과관계가 있다고 단정지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비판적 사고를 통해 근거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진 표본의 크기를 결코 잊지 말라
의학에서부터 야구 통계까지, 결론 도출에 사용되는 자료의 크기를 적절히 고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한 번의 사건이 우연인지 아닌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유형의 사건이 반복되면, 그것은 우연이 아닌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수학적으로 말하자면, 표본이 클수록 추정치는 더욱 신뢰할 만합니다. 따라서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는 2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보다 일반적으로 더 신뢰할 만합니다. 또한 어떤 야구 선수가 한 경기에서 4할을 치는 것은 한 시즌 동안의 모든 경기에서 4할을 치는 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비록 이것이 명백한 사실이지만, 우리는 쉽게 잊어버립니다. '큰수의 법칙'이라고 알려진 이 원리를 처음으로 정식화한 사람은 이것이 너무 분명해서 "가장 어리석은 사람조차 자연의 어떤 본성에 의해 그것을 알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종종 이 원리를 무시합니다.
우리는 종종 표본이 매우 작을 때에도 그곳에서 발견한 유형에 대한 '설명'을 찾으려 합니다. 그러나 이를 통해 겨우 몇몇 야구 경기에서나 단 하루의 주식시장 결과에서 발견되는 유형은 우연 이상의 것을 반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야구선수가 지난 열 경기에서 4할을 치는 것을 "공을 정말 잘 본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통계적인 관점에서 3할 타자가 때로는 며칠 동안 4할 타자처럼 보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뉴스와 주식시장 변동을 연결시키는 주식시장 분석가들도 같은 행동을 합니다. "오늘 시세가 올랐던 이유는 에크비 페더레이티드가 예상 외로 높은 분기 실적을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실제로 오늘의 시세 상승은 우연한 동락 이상의 아무것도 아닐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분석가를 들어본 적이 있을까요?
다행히도 심리학자 리처드 니스벳에 따르면, 큰수의 법칙에 대한 이해를 가르치는 데는 30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신의 충동을 미리 예상하고 앞서 결정하라
오디세우스는 자신의 충동을 통제하기 위해 스스로를 돛대에 묶음으로써 사이렌의 유혹을 이겨냈습니다. 우리 또한 그의 행동에서 배울 점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만족스러운 상황에서도 미래를 고려하여 건강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동성이 중요한 현대 사회에서 돈을 장기간 동결시키는 것이 비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우리의 진화적 한계를 고려할 때 이는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유혹에 휩쓸릴 때보다 미래를 계획할 때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현명한 사람들의 특징이며, 우리는 그들의 모범을 따라가야 합니다.
막연히 목표만 정하지 말고 조건 계획을 세워라
조건 계획을 세우는 것은 막연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략입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체중을 줄이겠다"나 "이 논문을 마감 시한 전까지 끝낼 것이다"와 같이 막연한 목표보다는 조건 계획을 세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심리학자 피터 골워쳐의 연구에 따르면, 목표를 구체적인 '조건 계획'의 형태로 바꾸는 것이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감자튀김을 보면 그것을 멀리하겠다"와 같이 "X이면 Y이다"의 형태로 목표를 설정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상 전래의 반사 체계를 거치는 것은 우리의 진화적인 특성으로 설명됩니다. 하지만 잘 짜인 조건 계획은 이러한 제한을 비켜갈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추상적인 목표가 선조 체계도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되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막연한 목표보다는 구체적인 조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목표를 달성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피로하거나 마음이 산란할 떄는 되도록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말라
휴식과 주의 집중의 중요성
피로하거나 마음이 산란할 때는 되도록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말아야 합니다. 피로하거나 주의가 심란한 상태에서 생각하는 것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피로할수록 숙고 체계보다 반사 체계에 더 의존하게 됩니다. 또한 주의가 산만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한 연구에 따르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소비자에게 과일 샐러드와 초코 케이크 중에서 하나를 고르라고 했을 때, 그 소비자가 일곱 자리 숫자를 외워야 하는 조건에서는 그렇지 않은 조건에서보다 더 자주 초코 케이크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언제나 이익과 비용을 비교 평가하라
비용과 이익을 비교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은 중요한 경제적 판단의 과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을 내릴 때 우리는 종종 기회비용에 대한 고려를 소홀히 한다. 기회비용은 선택한 대안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대안의 이익을 포기하는 비용을 말한다. 예를 들어, 공공기금 1억 달러를 야구장 건설에 투자한다면,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다른 기회들을 포기하게 된다. 이는 채무 감소나 교육시설 확충 등의 다른 옵션들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결정을 내릴 때에는 그 선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 뿐만 아니라, 다른 대안들을 포기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 또한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보다 합리적이고 지혜로운 경제적 판단을 할 수 있으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비용과 이익을 비교하여 결정을 내리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누군가가 여러분의 결정을 지켜보고 있다고 상상하라
결정을 내릴 때 자신의 행동을 다른 사람들에게 정당화해야 한다는 인식은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실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은 미묘한 인지적 노력을 기울이며, 결과적으로 덜 편향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 자판기가 설치된 공간에서 사무원들의 행동을 살펴본 결과, 자판기 아래에 사람의 눈이 그려진 포스터가 있을 때 더 많은 사람들이 카페 값을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사람의 눈이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할 필요성을 느끼게 만들어,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개인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을 타인에게 설명할 필요성을 느끼는 경우, 미묘한 심리적 요인이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고려하여 보다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에게 거리를 두어라
불교에서는 현재의 순간이 중요하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말은 대체로 옳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가까운 것과 먼 것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까운 것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먼 것은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죠. 때때로 우리는 현재의 결정에만 의존하여 어리석은 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우리는 자신에게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현재 목표를 장기 목표에 비해 지나치게 높이 평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미래의 내가 현재의 결정에 어떻게 느낄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즉각적인 사고와 거리를 둔 사고를 함께 사용하여 균형을 이룰 필요가 있습니다.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잠시 기다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것을 내일도 원하고 있는지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경험적 연구에 따르면 비합리적인 욕구는 시간과 함께 사라지지만, 복잡한 결정은 시간을 두고 곰곰히 생각할 때 가장 훌륭하게 이루어집니다.
자신에게 거리를 두고, 현재와 미래를 균형 있게 다루면서 지혜롭게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생생한 것, 개인적인 것, 일반적인 것을 경계하라
생생한 것, 개인적인 것, 일반적인 것을 경계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는 '자신에게 거리를 두기'에 대한 귀결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접근은 우리가 직면하는 다양한 정보와 유혹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직접 경험한 것이나 주변에서 들은 이야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의 판단을 왜곡시키고 오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티머시 윌슨(Timothy Wilson)의 실험이 언급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피험자들에게 두 가지 출처의 정보를 제시하였고, 그 결과로 인해 생생하고 일화적인 것에 굴복하는 사례가 나타났습니다.
우리는 개인적인 경험과 생생한 이야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러한 경계를 통해 과학적인 증거와 일반적인 원칙을 중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생한 것에 현혹되지 않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항상 비개인적이면서도 과학적인 증거를 중시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경험과 주변의 이야기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연구와 일반적인 지식을 함께 고려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판단을 왜곡시키지 않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생생한 것, 개인적인 것, 일반적인 것을 경계함으로써 우리는 더 나은 판단력을 갖추고 지혜롭게 행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물을 파되 한 우물을 파라
결정을 하는 것은 심리적으로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많은 비용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완전한 정보를 확보하고 모든 우발적인 경우와 반대 경우들에 대해 충분히 성찰할 때까지 결정을 미루는 것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전에 제시된 전략들은 간편한 것들이지만, 결코 똑같은 거리에 있는 두 건초 더미 사이에서 선택을 망설이다가 굶어 죽는 <뷰리던의 당나귀buridan's Ass 이야기>를 잊어서는 안됩니다. 가장 신중한 결정은 가장 중요한 선택을 위해 아껴두어야 합니다.
합리적으로 되려고 노력하라
주식투자에 관한 조언은 종종 간단하고 명료한 것으로 들릴 수 있지만, 그것이 실제로 실현하기는 어렵습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는 말도 쉽게 들리지만, 실제 투자에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합리적으로 행동하려는 노력은 결코 무의미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죽음에 대한 인식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노력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합리적으로 되려고 노력하는 것은 다른 심리학적 기법들과 상호작용하여 우리 자신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가 갖고 있는 인간 마음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제안들은 인간 심리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토대로 하고 있으며, 우리의 마음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주기 위한 유용한 기술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으로 되려고 하는 것은 우리가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지금 클루지가 중요한 이유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 마음의 장점과 약점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해는 우리 자신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교육 체계의 문제를 살펴볼 때, 우리는 19세기의 교육 이념으로부터 벗어나야 함을 깨닫게 됩니다.
과거의 교육 체계는 지나치게 암기를 강조하고, 실생활에서의 문제 해결능력을 배우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이 지식을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현실의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지 못하게 합니다. 따라서 교육은 단순히 암기가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교육심리학자 Deanna Kugn의 책에서 나온 한 학생의 질문은 우리가 교육의 목적을 다시 고민해보게 합니다. "왜 13개 주의 이름을 모두 외워야 하지요?" 학생의 이 질문은 우리가 어떤 지식을 가르치고, 그 지식이 현실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함을 보여줍니다.
미국에서는 12년 또는 13년의 교육을 받고도 생각하는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의 방향을 바꾸어, 학생들이 지식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능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교육은 단순히 암기가 아닌, 학생들이 현실의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미래를 준비하는 다양한 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폭로된 진실의 세계를 살고 있다
폭로된 진실의 세계 속에서 우리는 정보 시대의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는 실제적 문제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현재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이를 올바르게 해석하고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학생들은 웹 페이지의 출처나 정보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데에 있어서 무시하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각인시켜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십대들은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를 너무 쉽게 받아들이며, 해당 정보의 출처나 타당성에 대한 검토를 거의 하지 않는다고 한다. 더욱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는 데에 있어서 시각적인 측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철저한 정보 판별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자연적으로 훌륭한 사고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학교가 이러한 능력을 강화시키고 발전시키는 데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교육적 역할은 아이들이 단순히 받아들이기 쉬운 절대적 진리에 속지 않도록 도와주고, 다양한 의견과 대립하는 증거를 평가하고 분석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과학적 추론 능력은 우리가 자연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육적인 노력과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폭로된 진실의 세계에서 우리는 학교가 제공하는 지식과 더불어 비판적 사고력과 정보 판별 능력을 길러주는 중요성을 재인식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에 대해서 너무 모른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 아직 많은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의 뇌와 마음의 내적 작용에 대한 이해는 더욱 부족한 상태입니다. 과학자들조차도 17세기까지는 뇌가 사고의 원천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리스는 뇌가 큰 인간이 다른 생물보다 덜 '뜨거운 피'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거꾸로 추론하여, 뇌의 목적이 피를 식히는 데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대다수는 우리가 경험한 것들을 어떻게 적어두어야 하는지, 증거들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 인간이 자연적으로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전혀 배운 바가 없습니다.
이런 것들을 자기 힘으로 깨닫는 사람들도 있지만, 결코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교육을 통해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 자신도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이러한 중요한 개념들에 대해 배운 적이 없었습니다.
/ 여담으로 블로그 주인장인 나는 고등학교 졸업년도인 2013년도에 반에서 직업상담 교육과 내가뭐좋아하는지에대한 상담을 받은적이있다. 교육에대한 문제는 케바케인것같지만 이러한 잘하는점, 좋아하는점은 관심을 기울어서 생각해봐야할 문제인것같다.
메타 인지;지식에 관한 지식을 성찰하라
메타인지, 즉 지식에 관한 지식에 대한 성찰은 우리의 사고 방식과 지식 습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메타인지에 대한 교육이 실제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를 위한 철학'이라는 커리큘럼은 매주 한 시간씩 16개월 동안 진행된 결과, 언어 지능, 비언어 지능, 자신감, 독립성 등에서 상당한 향상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아이들에게 자신이 아는 것을 어떻게 알고 있는지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을 요구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사고 과정을 더욱 의식적으로 이해하고, 그에 따라 더 나은 학습 방법을 찾아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교육은 메타인지, 즉 지식에 관한 지식의 진정한 예를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성찰함으로써, 우리의 사고 방식과 지식 습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인지에 대한 교육은 우리가 증거들을 균형 잡힌 방식으로 고려하고, 추론 편향에 민감해지며, 장기적인 목표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계획하고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인지적 결함을 검토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에 대한 교육은 우리의 사고 방식과 지식 습득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내면의 클루지를 이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이 보다 넓은 영역에서 활발히 전개되어야 함은 물론, 우리 각자가 메타인지에 대한 성찰을 통해 더 나은 사고 방식과 학습 방법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요약
클루지
- 클루지란 무엇인가?
- 어떤 문제에 대한 서툴거나 세련되지 않은 (그러나 놀라운 만큼 효과적인) 해결책을 뜻한다.
I. 우리들의 세계를 현명하게 만드는 법
A. 신은 나에게 내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이는 침착함과 내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바꾸는 용기와 그 차이를 아는 지혜를 주었다. - 라인홀드 나비 (Reinhold Niebuhr)
B.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곧 아는 것이다. - 공자
II. 인간의 지적 능력과 한계
A. 인간의 강력한 지적 능력
1. 말하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
2. 정치와 정의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능력
3. 계산법과 물리학을 배울 수 있는 능력
B. 모든 진보가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한계
1. 인간 마음의 인지적 구성에 존재하는 결함
2. 현대적인 우리의 숙고 체계들은 과거의 영향을 떨쳐버리지 못함
III. 불완전함을 통찰하라
A. 개선을 위한 소중한 단서
1. 인간 마음의 불완전성은 진화의 맥락에서 거의 논의되지 않았음
2. 불완전함을 통해 인간의 조건에 대한 유용한 통찰 제공 가능
IV. 자연주의적 오류를 피하기 위하여
A. 모든 불완전함을 수리할 필요는 없다
1. 기계와의 비교를 통해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는 태도
2. 인간의 인지능력의 특이 사항을 분류하고 다시 검토할 필요
B. 우리의 마음이 결코 모자람이 없다는 사실
1. 우리의 마음은 장애와 소낭을 멀리하도록 제대로 작동함
2.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제안
대안이 되는 가설들을 함께 고려하라
- 대안적인 가설들을 함께 고려하는 훈련
- 반사시적 사고의 가치
문제의 틀을 다시 짜고 질문을 재구성하라
- 사태를 회의적인 눈으로 바라보고 상대의 지점에 재구성하는 습관 기르기
- 다른 식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방법 탐구
상관관계가 곧 인간관계가 아님을 명심하라
- 상관관계와 인간관계의 차이점 이해
- 상관관계에 대한 올바른 추론 방법 습득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기 위한 표본 크기 고려
- 표본 크기가 추정치에 미치는 영향 이해
- 표본 크기에 따른 신뢰성 평가
충동을 관리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조건 계획 수립
- 목표의 구체적인 조건 계획 수립
- 조건 계획을 통한 합리적인 결정 방법 습득
이익과 비용을 비교 평가하라
- 예방과 추진의 개념 이해
- 기회비용 고려를 통한 합리적인 결정 방법 습득
다른 시각을 감안하고 자신의 결정을 정당화하라
- 다양한 시각 고려를 통한 균형 잡힌 판단 방법 습득
- 자신의 결정을 타인에게 해명할 필요성 인지
거리를 두고 생생한 것과 일반적인 것을 경계하라
- 생생한 것과 일반적인 것의 차이점 이해
- 객관적 판단을 위한 거리 유지 방법 습득
합리적으로 되려고 노력하라
- 합리적인 결정을 위한 노력의 중요성 이해
- 합리적인 결정 방법 습득
모든 제안은 인간 마음의 한계에 대한 경험 연구에 근거함
- 인간 마음의 약점 다루는 기법들의 중요성 이해
- 경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제안들의 유용성 인지
지금 클루지가 중요한 이유
I. 인간 마음의 장점과 약점
A. 섬세하고 균형 잡힌 이해의 중요성
B. 우리 자신과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 제공
II. 교육 체계의 문제
A. 19세기 교육학의 이념에 뒤떨어진 교육 체계
B. 암기 강조로 인한 문제
C. 학생들의 피상적인 이해와 현실 문제 해결 능력 부족
III. 교육 개선을 통한 해결책
A. 학생들의 기본 개념 및 관계에 대한 심층적 이해 강화
B. 지식을 현실 문제에 응용하는 능력 강화
C.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요구되는 능력 발달을 위한 교육 개선
IV. 결론
A. 클루지의 중요성 강조
B. 교육 개선을 통한 사회 발전 기대
폭로된 진실의 세계
- 정보시대와 아이들
- 정보를 찾는 것은 쉽지만 해석하는 것은 어려움
- 누구나 발표할 수 있는 인터넷의 위험성
- 십대들의 정보 인식
- 인터넷에서 읽은 것을 액면 그대로 믿음
- 출처와 정보 타당성에 대한 무시
- 어른들의 정보 인식
- 시각적 측면에 더 많은 주의
- 사이트 신뢰성을 시각적 디자인으로 평가
- 학교의 필요성
- 자연적으로 훌륭한 사고능력을 지니지 않음
- 폭로된 진실의 세계에서의 아이들의 경향
- 아이들에게 필요한 가르침
-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고 모두가 참이 아님을 이해시키는 노력 필요
- 대립하는 증거를 평가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
우리는 우리에 대해서 너무 모른다
I. 우리의 내적 작용에 대한 지식 부족
A. 뇌와 마음의 작용에 대한 부족한 이해
B. 인지적 취약성에 대한 미숙함
C. 과학적 발전과 뇌의 기능에 대한 이해의 변화
II. 과거의 사고방식과 오류
A. 아리스토텔리스의 사고방식과 추론 오류
B. 교육 부재로 인한 소화과기관 작동 방식에 대한 미숙함
C. 경험과 증거평가, 논증, 통계 해석에 대한 교육 부재
III. 교육 부재와 부족한 지식
A. 학교에서의 교육 부재로 인한 지식 부족
B. 자연적으로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에 대한 교육 부재
C. 대학 진학 전의 부족한 지식 전달
IV. 결론
A. 교육 체계의 개선 필요성
B. 자기 깨달음과 교육의 중요성 강조
C. 지식 습득의 중요성 강조 및 미래 교육 방향성에 대한 제언
메타 인지;지식에 관한 지식을 성찰하라
메타 인지에 대한 이해
- 지식에 관한 지식을 성찰하는 중요성
- 비파적 사고기술의 교육에 대한 연구들의 의미
- '어린이를 위한 철학' 커리큘럼의 효과
메타 인지 교육의 중요성
- 아이들에게 자기가 아는 것을 어떻게 아는지 성찰하도록 요구하는 이유
- 아이들의 언어 지능, 비언어 지능, 자신감, 독립성 향상의 사례
메타 인지 교육의 활용
- '인간의 마음: 사용설명서'를 통한 인지적 향상
- 우리의 추론 편향에 민감해지고, 장기 목표에 적합한 방식으로 계획하고 선택하는 방법
결론
- 메타 인지 교육을 통해 우리는 내면의 클루지를 이겨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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